▲나한과엔 요즘같이 환절기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출처=채널A 닥터지바고 방송화면)
▲나한과는 감기·천식 등 기관지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출처=채널A 닥터지바고 방송화면)

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 관리가 중요해지면서 가래 삭히는 법이나 목에 가래 제거에 좋은 나한과 효능이 주목을 받으면서 나한과를 맛있게 섭취할 수 있는 먹는방법과 부작용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나한과 효능, 감기에 좋은 음식

 

나한과는 정장 작용과 생활습관병 예방, 항암효과, 기침 진정의 효능이 있다. 나한과에는 각종 미네랄과 영양성분이 풍부해 당뇨병과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나한과는 단맛은 설탕에 비해 300배 높다. 하지만 설탕과 다르게 칼로리가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도 좋은 음식이다. 나한과는 아토피를 앓고 있거나 알레르기에 취약해도 걱정없이 섭취 가능한 음식으로 나한과에 함유된 활성산소 제거 효능이 이러한 질환에 도움이 된다. 이뿐 아니라 나한과 속 모그로사이드가 장에서 비피더스 균을 변형되서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도 좋다.

나한과 부작용, 먹는 방법

 

나한과의 효능만 믿고 너무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발생한다. 변비에 좋은 식이섬유가 함유된 나한과도 많이 먹으면 설사, 복통, 복부팽만 등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되며, 설탕처럼 단맛이 강한 나한과는 중독의 위험이 있어서 적정량을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나한과 먹는 방법은 주로 차로 끓여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일상에서 간단하게 섭취 할 수 있다. 뜨겁게 끓인 물 2L안에 부셔놓은 나한과 열매를 넣고 우린다. 이렇게 나한과 차를 만들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