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비지찌개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출처=?GettyImagesBank)

'비지찌개'는 콩을 불렸다가 맷돌이나 믹서에 곱게 갈아 만든 비지로 끓이는 찌개를 뜻한다. 단백질이 많은 비지에 돼지고기 및 배추김치를 가늘게 썰어 양념한 후 보글보글 끓여준다. 비지찌개는 고소한 콩의 맛과 함께 칼칼한 국물로 많은 사람들에게 저녁메뉴로 추천받고 있다. 이에 집에서도 김치 비지찌개를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백종원의 3대천왕'에서 공개한 콩 비지찌개 황금레시피를 알아보자.

 

 

 

콩비지의 효능

 

비지는 보통 콩으로 만들어 먹는다. 콩에는 다량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생체의 기능을 증진시키고 노화 방지에 큰 효능이 있다. 뿐만 아니라, 콩에는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어 관절에 좋은 음식으로도 꼽히고 있다. 이러한 콩은 생식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비지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이는 체내 흡수율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한편, 비지로 만들어진 비지찌개는 1인분에 약 300kcal 정도로 그리 높은 편은 아니다.

 

 

'백종원의 3대천왕' 김치비지찌개 만드는 법 '백종원의 3대천왕'에서 소개한 김치비지찌개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재료 : 돼지고기 목살 150g, 콩비지 1컵, 익은 김치 1컵, 청양고추 1개, 대파 약간

 

돼지고기 밑간 재료 : 청주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다진 생강 0.3큰술

 

양념 재료 : 다진 마늘 0.5큰술, 고춧가루 0.5큰술, 소금 약간

 

1. 먹기 좋은 크기로 썰은 돼지고기를 밑간 재료에 섞어 재운다.

 

2. 김치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청양고추와 대파를 어슷하게 자른다.

 

4. 식용유를 고르게 두른 냄비에 손질된 돼지고기와 김치를 넣어 볶아낸다.

 

5. 물 2컵을 넣고 끓은 뒤, 김치가 익을 때 콩비지와 고춧가루를 넣고 끓인다.

 

6. 다진마늘, 청양고추, 대파를 넣은 뒤 소금으로 간을 맞춰 마무리하면 '김치비지찌개'가 완성된다.

 

 

저녁메뉴추천, 돼지갈비 콩비지찌개 만드는 방법

 

1. 콩을 3시간 30분 정도 불려준다.

 

2. 물 1컵 반, 불린 콩 1컵을 믹서에 갈아준다.

 

3. 삼겹살 150g을 먹기 좋게 썬다.

 

4. 고기에 진간장 2t, 다진 마늘 1t, 후추 약간, 참기름 1t, 생강즙 1t을 넣어 버무려준다.

 

5. 묵은지 150g, 새우젓 반T, 고춧가루 1t, 들기름1T 넣고 버무려준다.

 

6. 양념된 삼겹살과 참기름 1T, 들기름 1T를 팬에 넣은 후 볶는다.

 

7. 채 썬 무 50g과 양념한 김치를 넣는다.

 

8. 채소육수를 만들기 위해 당근 1개, 양배추 60g, 물 1L, 마늘 2개, 대파 반 뿌리, 소금 약간을 넣고 끓인다.

 

9. 만든 채소육수 3컵을 넣는다.

 

10. 마무리로 비지를 넣으면 '돼지갈비 콩비지찌개' 완성.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