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연 시야, 잦은 눈부심 생긴다면? '백내장초기증상' 수술시기 빠를수록 좋다!…수술 후 부작용은 없을까?
김지연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21 09:05

백내장
▲백내장은 수술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한다 (출처=?GettyImagesBank)

눈의 노화로 인해 발생되는 질환이 백내장이다. 하지만 백내장은 초기증상을 빨리 발견하여 수술 시 시력회복이 빠르지만 늦을수룩 회복이 힘들다. 이와 관련해 백내장 초기증상,수술·수술 후 주의사항은 물론 원인, 부작용까지 백내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백내장의 초기증상과 백내장의 원인

 

백내장은 먼저 시력저하의 증상이 나타난다. 보통 한 쪽 눈의 시력 저하가 생기기 때문에 대게 초기증상을 알아채지 못한다. 이 밖에도 초점이 흐릿해지고 빛이 뒤얽히게 된다. 눈 피로와 침침함이 보통 때보다 심해지고 눈부심을 심하게 느낄 수 있다. 증상이 나빠지면 동공색이 달라지며, 실명이 발생할 수 있다. 백내장의 대표 원인은 눈의 노화로 인해 생긴다. 그렇기 때문에 환자들 대부분이 노안백내장이다. 하지만 요즘 들어 인터넷이나 모바일 사용 비중이 늘면서 백내장은 이제 20대도 안전하지 않은 질환이다. 이에 눈 피로감을 해소시키는 것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백내장 수술 및 수술 후 주의사항, 부작용

 

수술과정은 다음과 같다. 기존 수정체 제거 후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삽입한다. 관련 수술 가격은 병원별로 상이할 수 있으니 빠르게 검진 받고 수술 진행을 늦추지 말고 하는 것을 권장한다. 백내장 수술을 받고 주의사항으로 취침 전 플라스틱 안경을 2주 가량 써야 한다. 염색, 파마 등 눈에 해로운 것은 1개월 뒤에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울러 눈 비비기처럼 자극을 주는 행동은 하지 않도록 한다. 안 그러면 수술 후 민감해진 눈에 수술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백내장 수술 후유증의 경우 인공수정체 고정을 위해 남긴 부분에 불순물이 생기면서 후발성 백내장이 생길수 있지만 후발성 백내장 수술로 치료 가능하다.

 

백내장에 좋은 음식

 

백내장은 물론 눈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인 당근을 꼽을 수 있다. 당근의 경우 비타민 A를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망막에 붉은 빛을 인식하여 로돕신의 재합성을 활발하게 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환다.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등의 베리의 일종도 풍부한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눈의 노화 억제에 도움을 준다. 연어, 아보카도, 아몬드 등 백내장과 눈에 좋은 음식이다.

김지연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