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좋아지나 했더니 미세먼지가 또?…좋은 공기청정기 고르는 법

김순연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21 09:02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면서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출처=?GettyImagesBank)

 

날씨가 추워지면서 미세먼지 농도도 떨어졌지만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미세먼지 농도 역시 상승했다. 이에 미세먼지 공기청정기 순위가 다시 관심을 받고 있다. 공기청정기를 고를 때 순위도 신경써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공기청정기의 필터와 성능을 비교해보는 것이다. 좋은 공기청정기 고르는 법을 알아보자.

 

공기청정기 필터 성능 비교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때 필터를 반드시 비교해야 한다. 필터는 H단위로 보면 된다. 높은 숫자가 거름망이 촘촘해서 더 효과적이다. 그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것은 헤파필터로, 0.3μm 입자까지 걸러낸다. 한편 울파필터는 헤파필터보다 더 촘촘하다. 0.1μm 입자의 먼지까지 걸러낼 수 있지만 전력이 많이 소모되고 가격도 비싸다. 따라서 산업기관에서 많이 사용하곤 한다.

 

공기청정기 심사 통과 마크

 

공기청정기 필터 비교도 중요하지만 심사 통과 마크도 확인해봐야 한다. 그 중에서 중요하게 봐야 할 것들은 CA마크와 KS마크다. 그 중에서 KS마크는 초미세먼지를 걸러준다는 뜻이다.

 

공기청정기 필터 청소

 

공기청정기를 잘 고르는 것도 좋지만 공기청정기 필터를 잘 관리하는 것이 좋다. 공기청정기는 필터식이나 복합식 구조로 나눌 수 있는데 필터식은 먼지를 거를때 필터를 이용하고 복합식은 다른 기능도 들어있다. 필터는 주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다. 공기청정기 필터는 프리필터와 헤파필터로 구성돼 있는데 프리필터는 1~2주 주기로 물로 씻어주면 된다. 하지만 헤파필터는 습기에 약하고 촘촘하기 때문에 물로 씻는 것이 힘들다. 전용 솔로 청소하거나 최신 모델은 물로도 씻을 수 있어 사용설명서를 보는 것이 좋다. 원룸에서 살면 공기청정기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공기청정기 렌탈 서비스에 필터 청소도 포함돼 있는지 보는 것이 좋다.

김순연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