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나
▲몸을 착각하게 만드는 '간헐적 단식'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SBS 예능프로그램 '미운우리새끼'에 출연한 홍선영-홍진영 자매가 '간헐적 단식방법'을 시작하면서 관찰을 통해 홍선영-홍진영 자매의 '간헐적 단식방법' 성공과정으로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 '간헐적 단식'이 큰 화제가 되고 있다. 홍자매 간헐적 단식 방법은 16:8의 방법으로, 8시간 동안 식사를 하고 16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는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의 간헐적 다이어트 방법이다. '홍선영 다이어트'가 화제가 되고 있는 간헐적 단식방법, '간헐적 단식 16:8' 방법, '간헐적 단식 5:2' 방법의 정보부터 간헐적 단식을 위한 fmd 식단까지 알아보도록 하자.

 

간헐적 단식방법, 간헐적 단식 16:8 방법·간헐적 단식 5:2 방법 TIP

우선 간헐적 단식방법 중 대중적인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은 8시간은 식사를 하고 남은 16시간은 공복을 유지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이에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 중 한 부분이다. 간헐적 단식방법으로 '간헐적 단식 5:2' 방법도 있는데, '간헐적 단식 5:2' 방법은 일주일 중 5일은 식사를 하고, 남은 2일은 하루에 500~600kcal만 섭취하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이 또한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의 하나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 간헐적 단식 5:2 방법으로 시작된 간헐적 단식은 24시간 중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음식을 먹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간헐적 단식을 통한 효과는 복부 두께가 얇아지고, 체지방 감소 등이 있다. 다만, 간헐적 단식 시 식사 외 간식이나 군것질의 경우 섭취를 안해야지만 간헐적 단식의 효과가 나타난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간헐적 단식 5:2 방법은 간헐적 단식도 사량 감소 등이 있다. 더불어 소화기 궤양·암·패혈증·고혈압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라면 간헐적 단식방법을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고, 임산부와 청소년의 경우 간헐적 단식방법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는 것이 좋다.

 

간헐적 단식방법,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이 더 효과적

이전에는 SBS 스페셜을 통해 간헐적 단식방법을 하면서 간헐적 단식에서 최적의 시간대를 찾는 실험이 공개됐다. 방송에서 과체중·비만·고도비만 대상자로 아침시간대의 간헐적 단식방법과 저녁시간대의 간헐적 단식방법을 비교하는 모습이 방송됐다. 먼저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의 경우 아침 7시~낮 3시경에 식사를, 저녁형 간헐적 단식방법의 경우 오후 3시~오후 11시에 식사를 했다.

간헐적 단식방법을 아침형과 저녁형으로 비교 결과, 저녁보다 아침에 간헐적 단식방법을 시행하는 것이 간헐적 다이어트 효과가 월등했다.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을 알아보면,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은 아침에 일어나서 1시간, 잠들기 전 3시간 안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다.

 

간헐적 다이어트 성공 돕는 fmd 식단은?

다른 다이어트 방법과 다르게 간헐적 다이어트는 특별한 간헐적 다이어트 식단이 지정된 것은 아니지만, 성공적인 간헐적 다이어트를 위해서 돕는 fmd 식단과 함께 하면 다이어트 효과에 큰 기여를 한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 중 공복에는 물은 가능하지만 커피 등은 마시지 않도록 한다. fmd 식단은 SBS 스페셜에서 간헐적 단식과 함께 소개돼 이슈가 되고 있는데, fmd 다이어트는 한 달에 5일간 800~1100kcal의 음식 섭취하면서 자체적으로 몸이 단식하는 것을 오해하도록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SBS 스페셜의 fmd 다이어트 식단은 간단하다. 1일에는 고구마, 샐러드(1100kcal) 2일에는 두부된장양념 채소비빔밥, 샐러드(800kcal) 3일에는 깻잎말이 꼬마김밥, 샐러드(800kcal) 4일에는 카레채소 볶음밥, 샐러드(800kcal) 5일에는 무말랭이 영양채소밥, 샐러드(800kcal) 등이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함께 간헐적 단식 5:2 방법을 시행할 때 공복에는 물은 가능하지만 커피 등은 마시지 않도록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