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경제tv] 이보형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온라인교육센터에서는 재능기부 무료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조현병, 허언증, 리플리증후군 등의 망상장애, 인격장애, 불안장애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의 피해의식, 열등감, 자괴감 등의 부정적인 면을 나비효과, 플라시보효과 등의 긍정 심리테라피를 활용하여 치유를 도울 수 있도록 심리상담사 등의 각 종 다양한 자격증을 무료개설 중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국무총리산하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되어 있어 추후 관련 심리상담 업무 시 사용이 가능한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한 미술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등의 25종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를 무료지원한다. 신청은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과 접수가 가능하며 심리학과, 사회복지학과 등의 관련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인간관계, 사회생활, 자녀교육이 필요한 전 국민 모두에게 해당 무료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온라인교육은 수강과 자격증 시험이 100%인터넷으로 진행되어 PC 뿐 아니라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기기를 통해서도 교육이 가능하며 4~6주의 단기교육을 통한 1급, 2급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게 되고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각 종 채용정보와 경력인정봉사활동 정보 등을 받아볼 수 있다.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아이소리 등을 통한 심리상담 채용정보를 알아보고 있거나 1365자원봉사센터포털,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을 통해 자원봉사활동을 알아보고 있는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요양보호사 등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조현병(정신분열병)이란 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질환이다. 환각, 피해의식에 따른 망상, 우울증 등의 불안장애가 대표적인 조현병증상이다. 허언증과 리플리증후군이란 현실세계를 부정하고 허구의 세계만을 진실로 믿으며 상습적으로 거짓된 말과 행동을 일삼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말한다. 편집증, 뮌하우젠증후군, 나르시시즘의 인격장애가 동반될 수 있다. 피해의식, 자괴감, 회의감, 열등감 등의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발병가능한 위 증상들은 긍정의 힘을 부여하는 나비효과, 플라시보효과 등을 통한 심리테라피로 일부 심리적 안정에 대한 개선이 가능하다.

나비효과는 작은 차이가 큰 변화를 유발하는 현상이며, 플라시보 효과는 가짜 약 혹은 꾸며낸 치료법이라 해도 환자의 믿음으로 인해 병세가 호전되는 현상을 말한다. 나비효과와 플라시보효과의 공통점에는 둘 다 '긍정의 힘'을 바탕으로 시작된다는 점을 볼 수 있으며, 이와 반대인 부정적인 효과를 일컫는 말에는 노시보 효과라는 단어도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이와 관련해 심리상담 시 유효한 결과를 이끌어내는 상담기법에 대한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긍정적 믿음만으로 좋은 변화를 이끌어내는 플라시보효과와 피그말리온효과를 통해 긍정의 나비효과를 불러오도록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의 기초를 배울 수 있는 심리상담사 자격증 및 클래식, 노래, 악기연주, 컬러링북(색칠공부), 색종이접기, DIY클레이 등 예술활동을 통해 심리안정과 활력을 불어넣는 음악·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이 있다.

그 외에도 조울증(양극성장애), 공황장애, 빈둥지증후군, 망상장애(피터팬증후군, 파랑새증후군), 베르테르효과 후유증, 공상 등 불안장애증상의 개선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 틱장애(뚜렛증후군), 다운증후군, ADHD증상 등 발달장애의 정서발달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 화병증상, 히스테리, 트라우마,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성격장애의 감정코칭을 위한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등이 함께 교육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는 아동청소년 교육지도에 유용한 자격증도 교육 중이다. 아이의 리더쉽 성장을 위한 리더십지도사, 독후감 쓰는법과 논술토론교육을 돕는 독서지도사, 다문화가정, 난독증증상, 학습장애를 위한 언어교육법의 언어발달지도사, 창의력과 잠재력을 깨우는 영재창의지도사, 집중력 높이는법, 공부 잘하는 방법을 스스로 탐구하도록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홈스쿨링, 협동체험학습 등 수업운영을 배우는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다.

상담, 복지, 문화, 교육 등 전반적인 분야를 교육하기 때문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다양한 업무방향에도 활용되고 있다. 보건복지부 심리지원 바우처 시설과 심리상담센터를 비롯하여 건강가정지원센터,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상담센터, 중앙치매센터 등 다양한 곳에서 업무가 가능하며 또한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등 문화시설에서의 강사업무를 준비 할 경우에도 이력서 상에 자기계발, 스펙업 기재가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무료교육을 통한 취득자격증의 해당 활용범위가 다양하기 때문에 의료·상담·복지업무를 위한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자격증을 준비하는 자 외에도 국가전문자격증(큐넷), 국가기술자격증(대한상공회의소), 한국어교원자격증(국립국어원) 및 국비지원 내일배움카드 직업훈련, 취업성공패키지 등에 관심있는 취업준비생 등도 해당 자격증취득에 대한 문의가 많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문의는 홈페이지, 카카오톡, 네이버톡톡, 대표전화상담 등을 통해서 언제든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