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16:8 '물 OK·커피 NO', 간헐적 단식 성공을 위한 간헐적 단식 방법과 fmd 식단은?
권지은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20 16:57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 캡처(사진출처=ⓒ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


지난 10일 SBS 예능프로그램 '미운우리새끼'에 홍선영-홍진영 자매의 '간헐적 단식 방법' 관찰기 공개와 더불어, 지난 17일 홍선영-홍진영 자매의 '간헐적 단식 방법' 성공기가 전해지면서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인 '간헐적 단식'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간헐적 단식 방법은 지난 2013년 국내에 처음 소개됐지만, 최근 '미운우리새끼'와 '끼니의 반란' 등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에서 다뤄지면서 화제다. 이 가운데, 간헐적 단식 16:8 및 간헐적 단식 5:2 등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간헐적 단식 방법부터 간헐적 단식 식단으로 제격인 fmd 식단까지 소개한다.

 

 

 

 

▲SBS '미운우리새끼' 캡처(사진출처=ⓒSBS '미운우리새끼')

간헐적 단식 16:8·간헐적 단식 5:2, 간헐적 단식 방법 TIP

 

간헐적 단식 방법은 일정 기간 공복을 유지하는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이다. 간헐적 단식 방법 중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은 하루 8시간 동안 식사를 하고, 남은 16시간 동안은 단식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간헐적 단식 방법으로 '간헐적 단식 5:2' 방법도 있는데, '간헐적 단식 5:2' 방법은 일주일 중 5일은 식사를 하고, 남은 2일은 하루에 500~600kcal만 섭취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간헐적 단식 5:2 방법을 비롯한 간헐적 단식은 원푸드 다이어트와 저탄고지 다이어트와 다르게 마음대로 먹을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간헐적 단식 효과는 뱃살 두께가 얇아짐, 체지방 감소 등이 있는데, 간헐적 단식을 할 때 식사 외 간식은 섭취하지 않아야 간헐적 단식 효과를 최대치로 올릴 수 있다. 또한, 간헐적 단식 16:8·간헐적 단식 5:2 등 간헐적 단식 방법 중에 물 외 커피 등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간헐적 단식 5:2 방법을 비롯한 간헐적 단식 방법에도 부작용이 있는데, ▲체력 저하 ▲요요현상 ▲기초대사량 감소 등이 있다. 또한, 혈당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나 당뇨병 등 대사질환 환자들은 간헐적 단식 방법을 지양하는 것이 좋다.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 캡처(사진출처=ⓒ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

간헐적 단식 방법 황금 시간대,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 TIP

 

최근 SBS 스페셜에서 간헐적 단식 방법의 황금 시간대를 소개해 화제다. 이날 방송에서는 과체중·비만·고도비만 체험자들을 대상으로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과 '저녁형 간헐적 단식방법'의 효과를 비교하는 모습이 소개됐다.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은 오전 7시~오후 3시에 식사를 하고, 저녁형 간헐적 단식방법은 오후 3시~오후 11시에 식사를 하는 방법이다.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과 '저녁형 간헐적 단식방법' 비교 결과, 아침형 간헐적 단식방법이 간헐적 다이어트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기상 후 1시간·취침 전 3시간 동안은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 캡처(사진출처=ⓒ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

간헐적 다이어트 식단, fmd 식단이 제격

 

간헐적 다이어트는 원푸드 다이어트나 저탄고지 다이어트처럼 간헐적 다이어트 식단으로 별도 지정된 것은 없지만, 간헐적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fmd 식단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fmd 다이어트 및 fmd 식단은 '끼니의 반란'에서 간헐적 단식과 함께 소개돼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fmd 다이어트는 한 달에 5일 동안 800~1100kcal를 섭취해 신체가 단식하는 '끼니의 반란'에서 소개한 fmd 다이어트 식단은 다음과 같다. ▲1일 차/고구마, 샐러드(1100kcal) ▲2일 차/두부된장양념 채소비빔밥, 샐러드(800kcal) ▲3일 차/깻잎말이 꼬마김밥, 샐러드(800kcal) ▲4일 차/카레채소 볶음밥, 샐러드(800kcal) ▲5일 차/무말랭이 영양채소밥, 샐러드(800kcal) 등으로, 간헐적 단식 방법 중 간헐적 단식 식단으로 이와 같은 fmd식단을 병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편,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간헐적 단식 5:2 방법을 할 때, 공복 시간에는 물 외 커피 등은 마시지 않아야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수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권지은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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