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가입] 실비보험 특약 복잡해…실비보험비교견적사이트 이용해 가입하는 방법은?
장희주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20 15:45


▲실비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실비보험은 예상치 못한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발생된 통원의료비 및 입원비를 보장하는 보험상품이다. 우리나라 사람 10명 중 6명이 가입했을 정도로 가입율이 높다. 만약 아직까지 실비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나에게 맞는 실비보험에 가입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실비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실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이 쉽지 않은 특수검사, MRI, 내시경 등 여러 비급여 항목들을 보장한다. 또한, 다양한 특약 사항들을 선택했을 때에는 소액암 및 고액암도 보장되며 급성 심근경색, 양성 뇌종양, 뇌졸중 등 많은 액수의 치료비가 필요한 병이나 수술비는 물론 화상까지 보장된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이나 환경, 가족에 의한 유전병 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실비보험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비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2019 실비보험 보장 내용

2019년부터 새롭게 추가된 실비보험 보장내용이 있다. 2019년 추가된 실비보험의 내용으로는 △장기기증자 의료비 보상범위 명확화 △여성형 유방증 관련 지방흡입술 보상 △비기질성 수면장애 보상이 있다. 따라서 장기기증자의 장기 적출 및 이식에 필요한 비용은 장기수혜자의 실비보험에서 지불해야 한다. 요양급여에 해당하는 여성형 유방증을 수술할 경우, 그 과정에서 필요에 의해 시행된 지방흡입술도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비기질성 수면장애의 치료에서 발생하는 요양급여 의료비도 보상받을 수 있다.


실비보험 가입절차

실비보험은 보험사별로 다르다. 단독 실손보험은 대체로 입원이나 통원 시 발생하는 금액을 지원해준다. 입원을 할 때 발생하는 실제 비용은 80~90%(자기부담금 제외), 통원 시엔 왜래비, 처방비 모두 30만 원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이외 의료비는 특약을 따로 가입해야 한다. 각 보험사마다 실손의료비보험 혜택이 비슷하지만 소비자가 내야 하는 금액에서 차이가 발생한다. 따라서 나에게 맞는 조건을 서로 비교하고 가장 합리적인 상품을 골라야 한다. 실비보험 비교는 실비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또한, 실비보험에 중복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실비보험은 중복 가입이 가능하나, 중복으로 보장은 안된다. 타 보험사를 중복 가입한 경우 해당 보험사에서 보험금에 대한 비율을 조정 후 지급한다.


▲실비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실비보험 보험금 청구방법

보험금을 요청하려면 각종 서류가 필요한데 어떤 보험사는 진료비영수증과 보험금청구서를 준비하고 해당 서류를 팩스나 모바일 앱을 이용해 보험사로 보낼 수 있다. 보험금을 수령해야 할 때 오랜 시간이 걸린다면 불편하다. 따라서 실비보험을 가입하고자 할 때 보험금 청구 과정도 살펴봐야 한다. 또한 중복 보장이 금지돼 다른 실비보험을 이미 가입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장희주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