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상품권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지난 1월 설, 10% 할인 판매를 시작한 온누리상품권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에 온누리상품권이 품귀현상까지 빚어지기도 했다. 전통시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온누리상품권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자.


온누리상품권이란?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수요 증진을 통해 전통시장을 보호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2009년 발행한 상품권이다. 온누리상품권은 전국 1400여개의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온누리상품권은 종이와 전자상품권으로 발행되는데 종이상품권은 5천원권, 1만원권, 3만원권으로 발행된다. 온누리전자상품권은 5만원권과 10만원권으로 발행되며, 카드 단말기를 통해 잔여 금액만큼 결제하는 충전식 카드다.



▲온누리상품권(사진출처=ⓒ전통시장 통통 홈페이지)

온누리상품권 판매처 및 구매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온누리상품권 판매처를 이용하면 된다. 온누리상품권 판매처는 국내 14개 은행 △국민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기업은행 △농협 △대구은행 △부산은행 △새마을금고 △신협 △신한은행 △수협 △우리은행 △우체국 △전북은행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온누리상품권 세부 판매처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운영하는 '전통시장 통통' 사이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고, '전통시장 통통' 사이트에서 '온누리상품권' 코너를 클릭한 후 '구매지점 찾기'를 누르면 현재 위치가 가까운 구매처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할 때는 개인의 경우, 월별 30만원까지 현금 또는 공무원복지카드로 결제할 수 있으며 개인신용카드 사용이 불가하다.


또한, 온누리상품권은 온누리전자상품권으로도 구매가 가능하다. 온누리전자상품권의 경우, 선불카드의 형태로 충전을 통해 온라인쇼핑몰 등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온누리전자상품권 구매시에는 5만원권과 10만원권 등 고액의 카드형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다. 온누리상품권 전자상품권은 △BC카드 △경남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우리은행 등 총 7곳의 은행 및 카드사에서 취급한다.


▲온누리상품권 (사진출처=ⓒ전통시장 통통 홈페이지 )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및 가맹점

온누리상품권은 전국 1,400여 개 전통시장과 상점가, 18만여 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더욱 자세하게 사용처 혹은 가맹점 정보를 알고싶다면 '전통시장 통통' 사이트에서 '온누리상품권' 코너를 클릭한 후, '가맹점포 찾기'를 누르면 가맹점포를 확인할 수 있다.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은 종이상품권 사용시 금액의 60% 이상 사용한 경우, 현금으로 잔액 환급이 가능하다. 전자상품권은 충전한 금액을 다 소진할 때까지 사용하면 된다. 이외 온누리상품권을 수수료를 떼고, 현금 교환하는 행위는 엄연히 불법이며, 반드시 신고해야 한다.


온누리상품권 혜택

온누리상품권의 대표적인 혜택으로는 바로 소득공제다. 온누리상품권을 현금으로 구입하면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하다. 또한, 온누리상품권은 할인 혜택이 적용되기 때문에 기존 현금가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연말정산 시 40% 소득공제 혜택까지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