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10초에 1명씩 사망…합병증이 무서운 당뇨, 초기증상과 당뇨에 좋은 음식은?
김수연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20 09:40


▲당뇨의 초기증상으론 갈증, 타박상 증가, 체중저하 등이 있다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당뇨는 대부분 중장년층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서구화된 식생활, 스트레스 등으로 청년층의 당뇨 발병이 늘고 있다. 당뇨 증상, 당뇨 혈당 정상수치, 당뇨 치료,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등 당뇨에 대한 관심이 꾸준하다. 당뇨의 초기증상과 당뇨가 불러오는 당뇨 합병증, 당뇨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당뇨의 초기증상

당뇨병은 많이 오는 질병이지만 초기엔 자신이 당뇨에 걸렸는지 인지하지 못한다. 이는 당뇨병 증상이 미미하기 때문이다. 제2형 당뇨병은 혈당조절을 못해 너무 높아지면 나타난다. 이는 심장질환, 신경손상, 치매 등의 많은 당뇨 합병증을 불러온다. 당뇨의 초기증상을 알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의 초기증상은 ▲소변을 많이 본다 ▲끊임없는 갈증 ▲손·발 마비 ▲타박상 증가 ▲체중저하 ▲피로감 등이 있다.

▲당뇨 합병증으론 뇌경색이 있다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당뇨 합병증

당뇨는 섭취하는 열량에 비해 에너지 전환율이 떨어지므로 몸은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그럼에도 포도당이 흡수되지 않아 혈당수치는 높아진다. 당뇨 합병증은 혈당이 높은 경우 발생하는데, 신장·눈·신경 등에 혈관손상이 발생한다. 당뇨의 합병증으론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이 있다. 대표적으로 당뇨망막병증, 신부전증, 뇌경색이 발생한다. 당뇨병 검사는 병원을 통해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로 신장의 상태를 체크하고 안과에서 망막의 상태를 확인하며 이상여부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당뇨에 좋은 음식 돼지감자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당뇨에 좋은 음식 '돼지감자'

돼지감자는 천연인슐린이라 불리는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이눌린이란 성분은 천연 인슐린역할을 해 당 흡수를 방해해 인슐린을 촉진시키는 췌장의 부담을 줄이고 탄수화물 흡수를 방해해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돼지감자의 경우 이런 이눌린이 일반 감자에 비해 75배 많이 함유돼 있다. 또한 돼지감자는 혈성 중성지방을 감소시켜 고지혈증 예방의 효과도 있다. 장 속 유익균의 성장을 활발하게 해 배변활동을 활발하게 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기에 돼지감자는 당뇨에 좋은 음식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김수연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