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요리초보도 따라할 수 있는 김치비지찌개 레시피를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비지찌개'는 콩을 물에 불린 후 갈아서 만든 찌개를 말한다. 단백질이 많은 비지에 돼지고기 및 배추김치를 가늘게 썰어 양념한 후 지글지글 끓인다. 비지찌개는 고소한 맛과 함께 얼큰한 국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에 집에서도 김치 비지찌개를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백종원의 3대천왕'에서 알린 콩 비지찌개 황금레시피를 알아보자.

 

 

 

 

콩비지, 효능은?

 

비지의 주재료는 콩이다. 콩에는 많은 양의 단백질이 들어 있으며,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고 생리활성을 활발하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콩에는 다량의 칼슘이 들어있어 골다공증 등 뼈 관련 질환의 예방이 가능하다. 이러한 효능을 지닌 콩은 생으로 섭취하기 보다 비지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는 체내 흡수율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한편, 비지로 만든 비지찌개의 칼로리는 1인분에 약 300kcal다.

 

 

'백종원의 3대천왕' 김치비지찌개 만드는 법 SBS '백종원의 3대천왕'에서 소개됐던 김치비지찌개 만드는 법을 공개한다.

 

재료 : 콩비지 1컵, 돼지고기 목살 150g, 익은 김치 1컵, 청양고추 1개, 대파 약간

 

돼지고기 밑간 재료 : 다진 생강 0.3큰술, 후춧가루 약간, 청주 1큰술

 

양념 재료 : 다진 마늘 0.5큰술, 소금 약간, 고춧가루 0.5큰술

 

1. 돼지고기 목살을 알맞은 크기로 썰어 돼지고기 밑간 재료를 섞어 잰다.

 

2. 김치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청양고추 및 대파를 어슷썬다.

 

4. 냄비에 식용유를 적당히 두르고 밑간 한 돼지고기와 김치를 넣고 볶아낸다.

 

5. 물 2컵을 넣고 끓은 뒤, 김치가 익을 때 콩비지와 고춧가루를 넣고 끓인다.

 

6. 다진마늘, 청양고추, 대파를 넣은 뒤 소금으로 간을 맞춰 마무리하면 '김치비지찌개'가 완성된다.

 

 

돼지갈비 콩비지찌개 만드는 법은?

 

1. 콩을 약 3시간 30분 정도 불린다.

 

2. 물 1컵 반, 불린 콩 1컵을 믹서에 갈아준다.

 

3. 삼겹살 150g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4. 고기에 다진마늘 1t, 진간장 2t, 생강즙 1t, 참기름 1t, 후추 약간을 넣고 버무린다.

 

5. 묵은지 150g, 고춧가루 1t, 들기름 1T, 새우젓 반T을 넣어 버무려준다.

 

6. 양념한 삼겹살과 참기름 1T, 들기름 1T를 팬에 넣어 볶아준다.

 

7. 채 썬 무 50g과 양념한 김치를 넣는다.

 

8. 양배추 60g, 마늘 2개, 물 1L, 당근 1개, 대파 반 뿌리, 소금 약간을 넣고 끓여 채소육수를 만든다.

 

9. 만든 채소육수 3컵을 넣는다.

 

10. 마지막으로 비지를 넣어주면 '돼지갈비 콩비지찌개'가 완성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