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의 피로가 축적되면? '백내장초기증상' 수술시기 빠를수록 좋다!…치료방법 및 수술 후 주의사항은
김지연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20 09:03

백내장
▲백내장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눈의 노화로 인해 발생되는 질환이 백내장이다. 단, 백내장의 경우 초기증상을 미리 발견해 수술 할 경우 시력을 빠르게 찾을 수 있지만 늦을 시 어렵다. 백내장초기증상(증세), 수술 후 주의사항, 원인, 부작용까지 백내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백내장의 초기증상과 백내장의 원인

 

백내장은 먼저 시력저하의 증상이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눈 한 쪽만 시력 저하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증상에 대해서 느끼지 못한다. 더불어 초점도 흐려지면서 빛이 흩어지는 증상이 생긴다. 눈의 피로감과 침침한 느낌이 자주 생기고 눈부심을 거의 느끼게 된다. 증상이 나빠지게 되면 동공 색깔이 바뀌고 실명의 위험까지 초래된다. 대표적인 백내장의 원인은 노안이다. 이로 인해 노안백내장 환자가 많다. 하지만 점점 스마트폰, PC, 전자기기 사용이 늘어나고 있어서 20,30대에서 백내장 발견이 종종 생기고 있다. 이에 눈 피로감을 해소시키는 것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백내장 수술 및 수술 후 주의사항, 부작용

 

수술과정은 다음과 같다. 기존 수정체 제거 후 인공수정체로 대체한다. 백내장 수술 가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검진 후 수술을 받아야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 백내장 수술 뒤 주의사항은 자기 전 플라스틱 안경을 약 2주간 쓰고 있어야 하고, 파마, 염색의 경우 눈에 무리를 줄 수 있기에 1개월 뒤에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밖에도 눈비비기 등의 행동은 되도록 하지 않는다. 만약 수술 후 민감해진 눈에 수술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백내장 수술 후유증으로 인공수정체가 고정되기 위한 남긴 부분에 불순물이 생기면서 후발성 백내장이 생길수 있지만 재수술로 치료를 할 수 있다.

 

백내장에 좋은 음식

 

백내장은 물론 눈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인 당근이다. 당근에는 풍부한 비타민 A를 포함하고 있다. 비타민A는 망막에 적색 빛을 인식하여 로돕신의 재합성을 활발하게 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환다.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등의 베리류에도 안토시아닌이 많아 눈의 노화을 늦춰준다. 이 밖에 아보카도, 연어, 아몬드 등 백내장과 눈에 좋은 음식이다.

김지연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