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영 건강비결 '노니' 효능과 부작용은? 염증에 좋은 음식 '노니원액' 효과적으로 먹으려면?
박하련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20 00:00


▲노니 효능(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박진영의 건강비결 '노니'가 화제다. 최근 TV채널 SBS '집사부일체'에서 박진영 노니주스가 소개되면서 노니의 효능에 관심이 뜨겁다. 이에 포털에는 '박진영 노니쥬스', '노니 직구'를 검색하는 이들도 많다. 노니란 괌, 하와이, 피지 등 남태평양에 서식하는 열대식물로 감자 모양의 흰 열매를 맺는다. 노니는 노니원액, 노니과립, 노니주스, 노니분말가루, 노니 동결건조해 노니 말린 것인 '건노니' 등 주로 식품이나 약용으로 쓰인다. 유기농 노니 효능과 노니 부작용을 알아봤다. 이어 노니가루 먹는 법도 함께 소개한다.



▲노니 효능(사진출처=ⓒTV채널 SBS '집사부일체' 캡쳐)

노니의 효능

노니 효과는 노니 성분인 파이토케미컬과 스코플레틴, 이리도이드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뇌졸중, 심장병,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각종 만성 염증을 줄인다. 또 노니비누 효능은 피부에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을 공급해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고 아토피 노니에도 효과적이어서 시중에서는 필리핀 노니비누, 베트남 노니비누, 베네지아 노니비누 등을 판매 중이다. 아울러 노니주스 효능은 항산화작용으로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한다. 또 노니쥬스 효능은 항암작용으로 각종 암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각종 통증을 완화해 두통에 좋은 음식, 생리통에 좋은 음식, 관절에 좋은 음식 등으로 추천된다. 이어 노니가루 효능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 당뇨, 고혈압에도 효과가 좋다. 이에 유기농 노니원액 효능은 당뇨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기도 한다. 또 노니분말가루 효능은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일정하게 하며, 노니의 효과는 질염 증상을 완화한다. 이어 유기농노니 효능은 노화된 세포 재생을 돕고, 암세포 생성을 막는다. 아울러 노니즙 효능은 갱년기 여성에게도 효과가 좋다.



▲노니 부작용(사진출처=ⓒGettyimagesbank)

노니의 부작용

노니쥬스 부작용은 노니를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배가 아프거나 설사할 수도 있다. 이에 노니주스, 노니차, 노니즙 등 노니 복용법은 노니 분말 섭취량인 하루 1~3g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고혈압 환자나 신장 질환 환자의 경우, 고칼륨혈증이라는 노니주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노니를 피하는 게 좋다.



▲노니 먹는 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노니 먹는 법

노니 섭취방법은 노니주스 맛이 쓰고 향이 역해 생으로 섭취하지는 않는다. 이에 노니 복용방법은 노니분말가루나 노니쥬스, 노니차 등으로 가공해 먹는다. 또 노니분말가루 먹는 법은 노니가루를 우유나 요거트 등 다른 음식과 섞어 먹으면 된다. 아울러 미란다 커 노니주스 먹는 법은 노니 1개, 코코넛밀크 1개, 코코넛워터 1개, 아사이베리 파우더 1티스푼, 고지베리 1티스푼, 스피루리나 파우더 1티스푼, 카카오 파우터 1티스푼, 마카 파우더 1티스푼, 현미프로틴파우더 1 1/2스푼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 마시면 된다. 또 노니원액 먹는 법, 노니쥬스 먹는 법은 제품 제조방식이 50℃ 이하의 저온추출 방식으로 만들어졌는지 따져보고 마시는 게 좋다. 원물을 뜨거운 물에 넣고 끓인 열수추출 노니원액과 노니주스는 열에 약한 노니의 비타민, 효소 등 영양소를 파괴할 수 있어 노니 효능을 온전히 누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노니분말가루 먹는 법은 가급적 유기농 노니를 고르는 게 좋다. 또 노니 효능을 온전히 누릴 수 있는 노니분말 먹는 법은 '노니 발효액'을 섭취하면 된다. 노니 발효액은 유효성분의 손실은 최소화하고,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이어 노니비누 만들기는 비누 베이스 100g을 중탕해 녹인 후, 노니즙 30ml를 넣고 섞는다. 이후 비누 틀에 넣고 하루정도 굳히면 노니비누 만들기가 완성된다.

박하련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