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보험 tip] 연금보험, 이달 안에 가입해야 유리해… 연금보험 상품을 알아보자
장희주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19 16:15


▲연금보험 가입 시 알아두면 좋을 팁(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다음달 1일부터 보험사들은 보험개발원이 내놓은 새로운 경험생명표를 적용해 개정된 상품을 선보인다. 이에 따라 연금보험은 이달 안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연금보험 가입 시 알아두면 좋을 팁에 대해 소개한다.

연금보험이란?

연금보험은 연금을 받을 때 소득세를 내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비과세 요건에 충족한다면 15.4% 이자소득에 대해 비과세 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이 없다. 연금 개시 연령은 만 45세~80세이다. 비과세 요건은 보험계약 10년 이상 유지 및 보험료 5년 이상 납입, 월 납입금 1인당 150만 원 이하, 사망시까지 보험금을 연금형태로 수령하는 것이다.


▲연금보험 가입 시 알아두면 좋을 팁(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연금저축보험이란?

연금저축보험은 연말정산 소득공제가 되는 것을 말한다. 연금저축보험은 연말정산 때 연 400만 한도로 세액공제를 받는다. 총급여 5,500만 원 이하는 16.5%, 5,500만 원 초과시 13.2%의 세액공제를 받는다. 예를 들자면 연봉 5,500만 원 이하를 받는 사람이 1년동안 400만 원의 연금 저축을 납입하면 최대 66만 원을 세액공제 받을 수 있다. 연금 개시연령은 만55세부터 80세에서 선택 가능하고 수령할 때 이자 소득세 3.3%~5.5%가 발생한다. 만약 가입 후 5년 이내 중도 해지하면 공제받은 보험료에 대한 16.5%의 기타소득세를 부과해야 한다. 연금저축보험과 연금보험의 차이는 연금보험은 연말정산 세액공제가 없는 대신 수령 시 세금과 중도해지시 세금을 부과하지 않고 연금저축보험은 연말정산 세액공제가 있고 수령 시, 중도해지 시 세금을 부과한다.

변액연금보험이란?

변액연금보험은 저축성 연금보험의 한 종류이다. 연금저축보험과는 다르게 세법상의 세제혜택이 없는 세제비적격상품이다. 변액연금보험은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 및 채권 등에 투자하고, 그 실적에 따라 보험료가 지급된다. 안전성은 낮지만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장희주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