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 효능, 부작용, 먹는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2~3년전 부터 주목을 받아온 건강식품 중 하나가 바로 '노니(noni)'다.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했으며, 먹기가 간편하여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유명 연예인들의 자신의 건강, 다이어트 비결로 꼽아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노니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노니란?

노니는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더운 지방에서 자란다. 수십개 꽃을 피워 하나의 열매를 맺을만큼 희소성이 높은 열대 과일이다.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차세대 슈퍼푸드로 불린다. 또한, 노니는 2000년 전부터 폴리네시아 인들이 만병통치약으로 써온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신이 주신 선물' 또는 '고통을 치료하는 나무'라고 불려왔다.


▲노니 효능, 부작용, 먹는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노니 효능은?

노니의 효능이 매우 다양해 2년 전부터 꾸준히 인기를 끌어왔다. 노니는 각종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 칼슘·나트륨 등의 미네랄, 프로제노닌 등을 포함하고 있다. 노니의 폴리페놀의 경우 토마토의 140배, 키위의 120배가 들어있다. 노니에는 피토케미컬과 비타민 C, 수분이 풍부해 항산화 역할을 하면서 피부미용의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노니의 칼륨 성분으로 붓기 제거, 해독작용을 한다. 노니의 스코폴레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고혈압 예방에도 좋은 음식이다. 또한, 노니에는 염증과 통증 조절을 하는 세로토닌 성분이 다량 함유돼 염증 완화에 좋다.


▲노니 효능, 부작용, 먹는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노니 부작용은?

노니는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이라면 노니를 복용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 또한, 당뇨약 등 다른 약을 복용중이라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거쳐 노니를 먹는 것이 좋다. 유아 및 임산부 역시 노니섭취를 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노니를 과량 섭취할 경우, 소화 불량이 발생할 수 있어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도 노니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노니 먹는 방법

최근 노니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건노니 △노니과립 △노니원액 △노니 분말가루 등이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의 기호에 따라 알맞은 타입을 선택해서 먹으면 된다. 하지만 노니과립과 건노니는 노니 특유의 향이 살아있으므로 먹기에 부담스러울 수 있다. 맛있게 노니를 섭취하고 싶다면 노니원액 주스가 좋고, 간편하게 먹고싶다면 노니 환이나 캡슐을, 음식에 뿌려먹거나 노니 물을 만들어 먹는 등 활용성이 높은 제품을 찾는다면 노니분말가루가 좋다.

노니 구매 시 주의사항

노니를 선택할 때 쇳가루가 검출되지 않은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으면, 고온에서 제조한 상품보다 저온에서 제조한 상품이 영양소 파괴가 덜 일어나 더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