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안 고통의 원인, 예방하지 않으면 계속되는 재발…구내염의 원인 및 예방법과 구내염 빨리 낫는 법은?
김수연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19 09:34



▲입 안에 염증이 생기는 구내염 증상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구내염은 입 안에 염증이 생긴 경우를 말한다. 구내염의 원인은 굉장히 다양하다. 스트레스, 외상, 영양 불균형 등이 있다. 이런 구내염은 보통 2주 이내 증상이 호전되고 사라지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그 오래 지속되거나 쉽게 재발한다. 구내염의 원인 및 구내염 빨리 낫는 법, 구내염 예방법까지 함께 알아보자.

구내염 원인

구내염의 원인은 불규칙한 식사 및 피로의 누적이 될 수 있다. 그로 인한 철분과 비타민 부족이 구내염의 주된 원인이다. 이외에도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 충치를 방치하거나 외상이 생긴 경우도 구강 내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토마토와 같이 비타민 B가 풍부한 음식은 구내염 빨리 낫기에 도움된다 (사진=?GettyImagesBank)

구내염 빨리 낫는 법

구내염이 빨리 낫는 방법은 자극을 주는 음식을 피해야 한다. 또 비타민 B가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상처가 낫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와 같은 음식으론 토마토, 계란, 연어, 시금치, 표고 버섯 등이 있다. 딱딱한 음식은 상처를 자극해 상처 부위를 더 크게 만들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구내염 약을 꾸준히 발라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입 안이 따갑거나 불 타는 듯한 느낌이 들면 궤양이 생겼을 수 있으니 조직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입 안 청결유지는 구내염 예방에 좋은 방법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구내염 예방법

구내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면역력을 기르는 것이다.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영양섭취를 고르게 해야한다.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음식은 토마토, 가지, 꿀, 홍삼, 연근 등이 있다. 이와같이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섭취해 구내염을 예방하는 것도 좋다.

김수연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