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완화·고혈압에 좋은 음식 노니 (사진=?GettyImagesBank)

건강식품 노니의 인기는 여전히 시들지 않고 있다. 건노니, 노니과립, 노니분말, 노니 원액, 노니 비누 등 다양한 노니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어 노니 직구, 노니 파는 곳, 노니 가격 등도 찾는 사람이 늘었다. 염증, 혈압, 아토피 등에 좋은 노니의 효능과 노니의 영양소를 파괴하지 않고 먹는 방법, 노니의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노니의 효능

노니는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더운 지방에서 자라는 수퍼푸드다. 노니의 효능이 매우 다양해 2년 전부터 꾸준히 인기를 끌어왔다. 노니는 각종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 칼슘·나트륨 등의 미네랄, 프로제노닌 등을 포함하고 있다. 노니의 폴리페놀의 경우 토마토의 140배, 키위의 120배가 들어있다. 노니의 효능은 피토케미컬과 비타민 C, 수분이 풍부해 항산화 역할을 하면서 피부미용의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노니의 칼륨 성분으로 붓기 제거, 해독작용의 효능이 있고 노니의 스코폴레틴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고혈압 예방에도 좋은 음식이다. 또, 염증과 통증 조절을 하는 세로토닌 성분이 다량 함유돼 염증 완화에 좋은 음식이다.

▲노니원액을 활용한 노니주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노니 먹는 법

노니 먹는 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노니 분말과 노니 원액을 이용해 노니쥬스를 먹는 것이다. 노니 주스의 경우 노니를 선택할 때 쇳가루가 검출되지 않은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으면, 고온에서 제조한 상품보다 저온에서 제조한 상품이 영양소 파괴가 덜 일어나 더 좋다.

▲노니는 칼륨이 많아 과다섭취 시 신장이 제기능을 하지 못할 수 있다 (사진=?GettyImagesBank)

노니의 부작용

노니는 과량섭취 시 설사 및 복통 등의 소화기 부작용이 올 수 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 신장 질환을 앓는 환자의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신장질환 환자가 아니더라도 다량섭취 시 심장이 제기능을 하지 못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