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인터넷자동차보험의 특약상품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금융감독원에서는 빠른 기간 내 자동차보험에 대한 표준약관 개정을 65세로 높여 육체노동 가동연한을 반영하도록 했다. 이에 해당 보험사 측에서는 보험료를 최소 1.2% 인상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자동차보험료가 인상된다는 소식이 알려짐과 동시에 자동차보험료가 합리적인 상품을 더 선호하고 있다. 이에 자동자보험을 가입할 때 주의해야할 사항과 관련 정보를 소개한다.

 

자동차보험이란?

 

우선 자동차보험은 의무적으로 차를 구입 했을 경우 가입해야 하는 책임보험이다. 만약 책임보험인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지 않을 시 적발될 경우 1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해진다.

 

자동차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자동차보험은 우선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이에 본인의 차종과 평소 운전습관, 사고 내역까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그에 따라 본인에게 맞는 자동차보험을 설계, 비교 등이 가능하고, 큰 폭으로 보험료까지 낮출 수 있다.

 

인터넷 자동차보험 비교 견적사이트

 

만약 자동차보험을 처음 알아보는 중이거나 갱신을 해야 할 경우라면 차를 보유한 운전자는 1년마다 재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이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사이에서 각 자동차보험 종류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특약과 순위, 견적까지 상세하게 알아본 후 선택하는게 좋다. 또, 설계사가 없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 진행되기 때문에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다양한 특약 가입

 

각각의 대표 특약 상품에 가입해 자동차보험료를 아끼는 방법도 있다. 자동차보험료 할인이 가능한 대표적인 특약으로 요일제 특약할인, 대중교통 특약할인, 블랙박스 특약할인 등이 있다. 평소 운전을 잘 하지 않아 주행이 많지 않은 운전자는 마일리지 특약을 주로 가입하며, 연간 주행거리를 따져 보험료를 최대 4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블랙박스를 자신이 소유한 차량에 설치하면 가입이 간으한 블랙박스 특약의 경우 보험료 할인에 해당된다. 운전자의 자녀가 만 7세 이하면 운전자에게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자녀 할인 특약은 어린 자녀를 가진 부모일수록 운전을 안전하게 할 확률이 높아 할인이 제공된다. 이밖에도 사고율을 줄이는 첨단 안전장치가가 장착된 차종, 차량 운전자 범위를 좁히는 방식의 특약 등이 있다.

 

무사고 운전 할인

 

자동차보험을 절약하는 핵심 방법은 운전을 안전하게 하는 것이다. 자동차보험료는 일반적으로 운전자의 사고내역에 따라 책정된다. 따라서 보험료 할인은 안전운전을 하면서 자동차사고를 일으키지 않으면 가능하다. 무사고 경력의 경우 약 70% 할인이 적용되기 때문에 안전운전을 평소에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사고가 발생되면 보험료는 할인 대신 할증이 붙는다. 자동차사고로 보험료 할증은 최소 5%~최대100% 사고의 범위나 횟수에 따라 할증될 수 있다.

 

1일 자동차보험이란?

 

자신이 보유한 자동차가 아닌 타인의 차를 빌려 운전 중 사고에 대비하는 자동차보험상품이다. 보통 자동차를 빌렸을때 또는 렌터카나 카셰어링을 할 경우 가입이 가능하다. 1일 자동차보험 가입은 간편한 스마트폰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효력은 보험료를 납부한 시점부터 발생된다. 1일 자동차보험은 최대 가입기간은 7일까지며, 1일 자동차보험은 타인 명의인 자동차를 운전 시 사고가 난 발생건에서만 보상이 가능하다.

  •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