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부터 신청 시작, 월 50만원씩 지원하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신청방법 및 신청조건은?
김수연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18 13:13


▲청년들의 구직활동을 지원하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사진=ⓒ픽사베이)

오는 3월 25일부터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신청이 시작할 예정이다. 구직활동에도 당연히 돈은 들기 마련이다. 구직활동에 돈이 필요하지만 소득이 없는 취준생들을 위한 제도,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신청조건 및 신청방법, 혜택까지 함께 알아보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 및 조건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가구의 청년이어야 한다. 연령제한은 만18세~34세 청년으로, 신청 시점을 기준으로 졸업·중퇴 후 2년 이내의 미취업자여야 한다. 월 근로시간이 주 20시간 이하여도 미취업으로 간주하기에 이에 유의해야 한다. 만약 취업성공패키지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은 동시에 불가하다. 취업성공패키지 6개월 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이 가능하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은 워크넷을 통해 신청가능하다 (사진=ⓒ픽사베이)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온라인 사이트인 워크넷을 통해 상시신청 가능하다. 이 때, 워크넷 어플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할 땐 구직활동계획서를 작성해 심사를 거쳐 지원대상자로 선정되는 과정이다. 지원대상자로 선정된다면 고용센터의 예비교육을 받아야 한다. 또, 카드발급 후 월1회의 구직활동보고서를 제출해야 계속해서 지원받을 수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구직에 필요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사진=ⓒ픽사베이)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혜택 및 지원내용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 중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신청자격이 맞다면 취업지원금으로 매월 50만원씩 6개월 간 지원한다. 최대 300만 원을 받을 수 있으며 체크카드로 발급된다. 취직 성공 시 지원이 중단되지만 청년구직활동금을 받다 취직 후 3개월 근속에 성공한다면 취업성공금으로 50만 원을 추가지원받을 수 있다. 단, 유흥 및 도박에 대한 사용은 제한되며 어학시험 비용, 면접 의상 구매 비용, 취업스터디 비용, 인터넷 강의 비용 등 구직활동과 관련된 비용을 즉시 결제할 수 있도록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포인트처럼 발급된다.

김수연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