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캠피씽 동영상유포 협박, '시큐어앱' 유포 차단 솔루션 및 24시간 몸캠피싱 대응 서비스 운영
김태곤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18 11:29

몸캠피싱 피해 유형에 따른 1:1 상담으로 신속한 맞춤형 솔루션 제시

[서울=내외경제TV] 김태곤 기자 =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이 90%를 넘어서면서 다양한 채팅앱을 이용한 디지털 성범죄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영상채팅 등을 통해 피해자의 알몸을 촬영하고 이를 이용해 금품이나 성관계 등을 요구하는 이른바 '몸캠피싱'이 급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피해자도 성인부터 초등학생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범죄수법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채팅 상대방에게 음란 사진과 영상 등을 전송하지 않는 것이 예방 차원에서 좋지만, 몸캠피싱 등 피해가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신고하고 관련기관의 도움을 요청하라고 당부했다.

이 가운데 모바일 보안 전문기업 시큐어앱(대표 임한빈)이 IT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담팀을 통해 몸캠피씽 신종 수법과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몸캠피싱 피해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동영상 유포 차단 솔루션과 24시간 대응서비스 등 1:1 맞춤형 해결 방안을 제공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모바일 보안 전문기업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몸캠피씽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채팅 중 상대방이 유도하는 출처가 불분명한 앱을 설치하지 말고, 자신의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란 사진과 영상도 삭제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몸캠피씽'은 피해자들은 대부분 채팅 어플을 통해 채팅을 하던 중 단순 호기심에 사진을 전송했으며, 일부 피해자는 피팅 모델 제의를 받고 알몸 촬영을 했다가 다른 사람의 나체사진과 합성해서 유포하겠다는 식의 협박을 받는다.

몸캠피씽의 과정에서 해킹파일로 인해 피해자의 전화번호부 등 개인정보들이 탈취되는데 여기서 탈취된 정보들을 통해 주변 지인들에게까지 피해가 가기 때문에 피해 당사자 한 사람만의 문제가 아니다. 만약 '몸캠피싱'을 당했다면 초기 대응에 따라서 피해 크기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신고와 함께 전문업체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몸캠피씽을 당한 경우 초기 대응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아 동영상 유포를 막고 차후 피해를 막는 등 확실하게 대처하여 금전적인 피해, 유포에 대한 피해 두 가지 모두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더불어 "최근 스마트폰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편리해진 점도 있지만 반대로 스마트폰 악성코드를 이용한 해킹사기 피해사례가 점점 늘고 있어 스마트폰의 보안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모바일 보안 전문기업 '시큐어앱'은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 차단 등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급증하고 있는 '몸캠피싱' 대처 관련 24시간 긴급 상담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김태곤 기자 기자 nbntv.ktg@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