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초기증상과 혈당 정상수치는? 당뇨에 좋은 음식 크릴오일(오메가3)·노니·모링가 효능도

박하련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18 11:19

 

▲당뇨 초기증상(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당뇨'는 우리나라 성인 7명 중 1명이 걸리는 흔한 질병이다. 당뇨 초기증상은 거의 무증상이라 심장마비나 뇌졸중, 심혈관질환 등 합병증이 발병한 후 진단받는 경우가 많다. 이에 당뇨 증상과 당뇨 혈당수치를 미리 알고 당뇨 환자에게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과일 등을 섭취해 당뇨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 초기증상과 혈당 정상수치를 알아봤다. 이어 당뇨에 좋은 음식인 크릴오일 오메가3 효능, 노니 효능, 모링가 효능도 함께 소개한다.

 

 

▲당뇨 초기증상(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당뇨병 증상·정상 혈당수치

초기 당뇨 증상은 목이 자주 마르고 침이 마르며 소변량이 늘고, 공복감이 심해진다. 또 당뇨 초기증상은 점점 살이 빠지고 공복에 혈당검사를 했을 때 식전혈당수치는 정상 혈당 범위지만, 식후혈당수치가 정상 당뇨 수치를 벗어난다. 당뇨 초기증상이 지나면 당뇨 증상은 식후혈당수치가 오르면서 공복 혈당수치도 함께 오른다. 이는 3개월 동안의 평균 혈당수치인 당화혈색소 수치 상승으로 이어진다. 당뇨 초기증상이 의심될 때는 혈당검사나 당화혈색소 검사로 발병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당뇨 기준은 혈당 정상수치 범위를 벗어나면 당뇨로 판정한다. 식전혈당 정상수치는 70~130mg/dL, 식후혈당 정상수치는 90~180mg/dL이며 당화혈색소 정상수치는 6.5% 미만이다. 공복 혈당 낮추는 법은 적절한 당뇨 식이요법과 당뇨 운동이 중요하다. 당뇨 식이요법 중 과식이나, 야식, 과음 등은 공복 혈당수치를 높일 수 있어 피하는 게 좋다.

 

 

 

 

 

 

 

▲당뇨 초기증상(사진출처=ⓒGettyimagesbank)

 

 

 

크릴오일 효능

당뇨에 좋은 음식 '크릴오일'은 지구상에서 가장 깨끗한 바다로 알려진 남극해에 서식하는 '크릴새우'라는 생물로부터 얻은 기름이다. 크릴오일 효능은 오메가3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중성지방을 분해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또 오메가3 효능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 심혈관질환, 치매, 관점염 등에 효과가 좋다. 아울러 남극 크릴오일 인지질 성분은 일반 생선 오메가3의 효능보다 더 빨리 지방을 분해해 혈관 노폐물을 쉽게 빼낸다. 또 크릴오일의 효능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독소 빼는 법이나 노화, 성인병을 예방한다. 다만 해산물,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크릴새우오일을 섭취할 경우, 크릴오일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도 오메가3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며, 혈액 응고를 방해하는 크릴오일 부작용 때문에 출혈 질환 환자나 수술을 앞둔 환자는 크릴오일을 피하는 게 좋다.

 

 

▲당뇨 초기증상(사진출처=ⓒGettyimagesbank)

 

 

 

 

 

 

노니 효능

당뇨에 좋은 음식 '노니'는 미란다 커의 피부 비결로도 유명하다. 노니란 하와이, 피지, 괌, 뉴질랜드 등 남태평양 지역에 서식하는 열대식물로 주로 노니는 노니분말가루, 유기농 노니주스, 유기농 노니 원액, 건노니, 노니 과립, 노니즙 등으로 가공해 먹는다. 노니 효능은 뇌졸중, 심장병,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만성 염증을 줄이고, 노니비누 효능은 아토피 노니에도 효과적이어서 베트남 노니비누, 필리핀 노니비누, 베네지아 노니비누 등이 시중에 판매되기도 한다. 또 노니의 효능은 근육과 뼈를 튼튼히 해 관절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아울러 노니주스 효능은 항암작용으로 암을 예방하고 암세포 생성을 막는다. 이어 노니 효과는 갱년기에 좋은 음식, 두통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기도 하며, 노화된 세포 재생을 돕는다. 노니 부작용은 노니를 너무 많이 먹었을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이에 노니 먹는 방법은 적정 노니 분말 섭취량인 하루 1~3g을 지켜 먹어야 한다. 또 고혈압 환자나 신장 질환 환자가 노니를 섭취할 경우, 노니의 부작용인 고칼륨혈증을 일으킬 수 있어 피하는 게 좋다.

 

 

▲당뇨 초기증상(사진출처=ⓒGettyimagesbank)

 

 

 

 

 

 

모링가 효능

당뇨에 좋은 음식 '모링가'는 인도 북서부 히말라야 산기슭이나 아프리카 열대 지역 등에서 자라는 식물로, 우리 몸에 없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모링가의 효능은 항암작용으로 암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다. 또 모링가의 효능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항산화작용을 하며 혈당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울러 모링가열매 효능은 피부 미용에도 좋으며, 뇌 기능을 강화하고 갑상선 기능을 조절한다. 또 모링가잎 효능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며, 비소중독을 감소하고 간을 보호한다. 모링가 부작용은 모링가를 너무 많이 먹을 경우, 복통이나 설사, 구토 증상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도 모링가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피하는 게 좋다.

박하련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