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심증 (출처=?GettyImagesBank)
▲왼쪽 가슴에 통증에 있다면 협심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출처=?GettyImagesBank)

 

왼쪽가슴에 갑작스럽게 통증이 생긴다면, 협심증일수도 있다. 심장질환 중 하나인 협심증은, 심하면 심근경색이나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협심증 증상과 심근경색 증상을 잘 알아야 할 것이다. 더불어 협심증·심근경색에 좋은 음식도 알아보자.

 

협심증 증상

 

일종의 심장질환인 협심증은 흉부통증과 흉부 불편감 등을 발생한다. 협심증은 심근경색과 소화성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으로 발전할 수 있다. 협심증은 안정성·불안정성·이형성 등으로 나눌 수 있고 흉부의 압박감과 함께 흉부통증, 가슴의 뻐근함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또 가슴의 통증이 턱과 팔로 번지고 호흡곤란이 올 위험이 있다.

 

협심증 치료법 및 협심증에 좋은 음식

국가건강정보보털의 자료를 보면, 협심증 치료법은 동맥경화 위험요소를 주의하는 것이다. 우선 혈압과 혈당을 적정선으로 관리해야 하며 생활습관을 개선해도 바뀌지 않으면 약물을 처방하거나 관상동맥 중재술을 시행해야 한다.

협심증을 예방하는데 좋은 음식은 등푸른생선과 토마토, 양파, 잡곡 등이 있고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주의해야 한다.

 

심근경색 증상

 

심근경색은 심장근육이 영구적으로 손상되는 질환이다. 심근경색 원인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흡연 △비만 등이 있다. 이 중 고혈압, 고지혈증은 특별한 증상이 없다. 심근경색 증상은 △가슴통증 △어지러움 △숨참 △두근거림 등이 있고 가끔 소화불량과 비슷한 구역질이 생기기도 한다.

 

심근경색 검사법,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은?

 

왼쪽 가슴에 통증이 느껴질 경우 심근경색 증상일수도 있지만 가슴통증 하나만으로 심근경색을 판단하긴 어렵다. 가슴통증 원인은 속쓰림, 담낭문제 등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심근경색이 의심될 경우 심근경색 검사를 추천한다. 가장 일반적인 심근경색 검사방법은 심전도, 혈액검사로 심전도는 혈류 패턴의 변화를 지켜보는 것이고 혈액 검사는 통증의 근원이 무언인지 확인한다.

한편 심근경색 예방하는 법으로 대시 식단이 알려져 있다. 대시 식단은 지방 및 콜레스테롤과 나트륨을 제한하면서 심장에 좋은 식단을 만들게 된다. 대시 식단은 곡물 8가지, 채소 1컵, 4~5가지의 과일, 2~8가지의 무지방·저지방 유제품, 살코기 1온스, 생선까지 총 2000칼로리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