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율무차는 자판기가 있는 어느 곳이라면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인 만큼 율무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잡곡이다. 이 율무는 보리, 밀 등의 다른 잡곡들보다 당질의 함유량이 적고 단백질과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비롯해 변비를 예방하는 데도 좋은 영향을 준다. 율무는 예전부터 여러가지로 다양하게 활용됐다. 여러 음식재료나 한약재로 쓰이면서 열을 식히거나 염증을 치료할 때, 부종이 생기고 신장 기능이 떨어질 때 등 율무가 탁월한 효과를 나타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의 입맛을 돋우고 있는 율무의 다양한 효능을 비롯해 먹는 방법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


율무의 효능 '몸의 붓기 제거'

율무는 탄수화물보다 단백질을 많이 가지고 있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식욕을 억제해주는 렙틴 성분을 자극하여 촉진시켜준다. 율무는 식이섬유도 풍부해 다이어트 시 나타날 수 있는 변비를 치료 및 예방해준다. 더불어 더위를 누구보다 빨리 느끼거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율무가 가진 찬 성질로 속열을 풀어주기도 한다. 이어 율무팩은 안면홍조에도 도움이 되는데 이는 율무에 진정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율무는 수분이 몸 속에서 원활하게 돌아가게 하여 이뇨 작용으로 각종 노폐물을 배출해 몸의 부종을 빼준다. 또한, 피부에 탄력이 생기고 율무를 먹으면 피부 노화에도 도움이 된다.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 시켜 혈당 수치를 나줘 당뇨예방에 도움이 된다. 한방에서는 이러한 율무를 근육에 염증이 생겨 몸을 제대로 구부리거나 펴지 못할 때 한약재로 활용하기도 한다.


율무 고르는 법과 먹는 방법

먼저 율무 고르는 법을 알아보자. 율무는 낱알이 작고 윤기가 도는 것을 골라야 한다. 특히, 연한 갈색을 띄며 골의 폭이 좁고 씨눈이 붙어있는 율무가 최상이다. 더불어 표면에 하얀 분이 묻어 있거나 이물질이 섞이지 않은 율무도 좋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율무는 주로 설탕 함유량이 많은데, 만약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가공되지 않은 율무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에 율무 먹는 방법을 제대로 살펴보면 율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율무차로 섭취하는데 건강한 율무차로 만들려면 율무의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로 약한 불에 타지 않게 잘 볶은 뒤 주전자에 넣고 약불로 끓여주면 된다. 아울러 율무를 잘 활용하는 방법은 율무를 미리 불려 욕조에 넣고 목욕을 하면 살결을 부드럽게 해주고 몸을 가볍게 해 신경통에 효과적이다. 이때, 주의사항으로는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이나 몸이 찬 사람의 경우 율무를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임산부가 율무를 과다 섭취 할 경우 태아의 성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임산부는 특히 율무를 피해야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