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직장생활로 바쁜 현대인들은 대부분 신체활동이 부족하고 탄산음료, 탄수화물 위주의 식습관으로 변비를 겪고 있는 이들이 생각보다 많다.

남성과 달리 출산의 경험이 있는 여성들은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며 장 기능이 안 좋아지고 변비가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변비란 배변 활동에서 불필요한 힘이 많이 들어가거나 변이 딱딱해 배변 활동이 힘든 상황을 일컫는 말로 배변이 1주일에 3회가 되지 않을 때 변비를 겪고 있다고 할 수 ㅣㅇㅆ다.

변비 환자의 경우 배가 아프다고 호소하며 비정상적인 혈변을 볼 수 있어 빨리 변비에서 탈출하는 법을 서로의 경험담으로 공유하기도 한다.

티가 나지 않아 혼자서 극복해야 하는 변비를 탈출하는 법을 살펴보자.


변비가 발생하는 이유로 정확한 원인이 없는 대장과 직장의 이상과 이완, 수축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 화장실에서 볼일을 볼 때 근육을 써야하는데 몸 속 변이 쌓여 있어도 변을 보기가 힘든 등 조직적으로 변화가 생길 때가 있다.

또 섬유소 섭취가 부족하거나 물을 먹지 않는 것이 변비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운동을 전혀 하지 않거나 부상, 질병 등의 이유로 변비 환자가 될 수 있다.

잠을 자는 자세 등 본인의 습관과 규칙적인 식습관 등이 일반적인 원인이며, 살을 빼기 위해 식이섬유 등이 없는 음식을 먹는 사람들은 음식 영양분을 제대로 소화시킬 수 없기 때문에 변비가 지속될 수밖에 없다.

또 변비를 일으키는 우울증, 거식증 관련 약물을 먹고 있는 환자들 중에서 일부 환자들은 변비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일단 변비가 시작되면 변이 잘 나오지 않고 뱃속에 불편감을 느끼며 식욕까지 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오랜 시간 지속될 경우 평소에도 배가 더부룩하거나 무기력함이 올 수 있다.

이러한 변비는 생활방식을 변화하거나 배변 습관을 바꾸는 방법으로 증상을 없앨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근력운동과 유산소를 병행하는 것으로 근육량을 늘리거나 유산소 운동으로 운동으로 정신적인 고통을 줄이고 배변활동도 활발해질 수 있다.

운동, 생활습관 말고 다른 방법으로 변비를 변비 증상이 오랜 기간 사라지지 않을 때,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약물을 복용하는 것도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