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경제tv] 이보형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교육청 등록 온라인교육 평생교육원 제267호)에서는 국가자격증(전문·기술·공인)종류의 일정, 합격자조회 등을 관리하는 큐넷, 국시원, 대한상공회의소 등을 통한 미래유망자격증 관심자에게 이력서·자기소개서 상에 자기계발과 스펙업 등의 활용이 가능한 추천자격증인 25종의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 관련 강의료를 무료지원 중에 있다.

무료지원은 PC, 스마트폰 등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에 간편회원가입 후 원하는 과정의 수강신청을 마치면 결제 없이 취득과정이 시작된다. 최대 3과정까지 동시 또는 누적신청이 가능하며 100%온라인으로 4~6주의 교육일정이 진행된다.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식등록된 자격증으로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1, 2급을 통합취득하는 법적효력의 자격증이며 수강 시 교재와 시험대비문제는 무상제공된다.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Q-Net)은 전문직과 기술직에 대한 국가전문자격증의 일정과 절차 등을 관리하는 시설로 원서접수에서 합격자발표까지의 일괄적인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다. 감정평가사, 경비지도사, 공인중개사, 관세사, 변리사, 세무사, 행정사 등 전문자격과 산업기사, 기사자격증 등의 기술 관련 자격증의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다. 국시원은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제도를 전문적으로 운영하여 보건인력의 질적인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구성된 기관으로 의사, 한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임상병리사,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위생사, 영양사 등 의료직종 별 다양한 시험일정과 상세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최근 큐넷, 국시원 등의 국가전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관심자 사이에선 취업경쟁력 확보와 취업범위확장, 직무능력향상을 목적으로 우대 및 가산점이 가능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 취득자가 늘어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관련 자격증인 전 연령대 취준생의 적성에 맞는 업무방향과 준비사항을 MBTI성격유형검사·인적성검사·직업적성테스트 등을 통해 배우게 되는 진로적성상담사, 에고그램테스트와 DISC성격유형검사 등의 도구를 통한 검사인 심리분석상담사, 사주팔자(만세력)를 통한 동양인문학을 통해 취준생의 성격(기질)을 파악하고 취향에 맞는 업무선택이 가능한 명리심리상담사 취득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외에도 연령에 대한 내담자치유과정인 아동심리, 청소년심리, 노인심리상담사와 만다라, 컬러링북(색칠공부·색채심리), 노래, 음악감상 등의 예술적 매개체를 통한 심리테스트 등으로 힐링을 배우는 미술심리상담사 및 음악심리상담사, 우울증, 수면장애(불면증·기면증), 불안장애(대인기피증·공황장애·화병), 발달장애(초등/성인ADHD·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 등의 정신적 문제의 심리적 치유가 가능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가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학습·인성지도과정은 시립·구립도서관의 독서교육프로그램에 독후감 쓰는 법, 암기 잘하는 법, 난독증교육을 배우는 독서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및 초등학교, 중학교 등에서의 수업 외 활동인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과 공부가 하기 싫을 때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통해 공부 집중하는 법 등을 배우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긍정적마인드로 자존감 높이는 법을 배우는 가족심리상담사 과정이 진행된다. 리더십·부모교육·영재창의·인성지도사와 분노조절·학교폭력예방상담사 등 홈페이지에서 무료과정의 확인이 가능하다.

관계자에 의하면 "취업을 준비하는 고졸취업생, 대학생과 같은 청년을 비롯하여 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로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 여성인력개발센터의 직업훈련에 관심있는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를 찾는 노인 시니어 등 자기계발과 스펙업이 필요한 모든 대상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고자 사회공헌 및 재능기부 활동의 일환으로 제한조건없이 무료지원을 마련했다."며 수강료 지원에 대한 취지를 전했다.

이어서 "선착순 접수 외엔 별도 제한조건이 없는 이벤트이기 때문에 다양한 학습자 분들이 희망과정을 신청 중이다."라며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보육교사·한국어교원자격증 및 베이비시터·홈스쿨링 등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 등의 육아종합지원센터 관심자, 취업성공패키지·청년내일채움공제·문화누리카드·국민행복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의 고용노동부 및 보건복지부 국비지원 미해당자 역시 이벤트를 통해 스펙업 중이다."라고 추가로 전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 구인구직사이트를 통합운영하여 취업에 대한 전문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취업정보센터에선 아이소리, 잡코리아, 사람인, 워크넷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의 채용공고를 일부 제공하여 일자리정보를 매일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복지넷, 복지로,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 경력으로 인정되는 봉사정보 역시 공유 중에 있다. 사이트 내에 각 지역별 일자리포털(서울, 부산 등)정보와 각 종 양식 란에서 자기소개서 잘 쓴 예와 이력서양식을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지원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교육원 명칭검색), 네이버톡톡, 전화상담 등을 통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