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는 타임지가 선정한 슈퍼푸드 중 하나로, 기네스북에 등재될 만큼 전 세계 38종의 과일 중 영양가가 가장 높은 오일이다. 아보카도 오일은 그런 아보카도의 좋은 영양소를 압착해 좋은 영양소만 12배 높게 즐길 수 있다.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과 먹는 방법 및 좋은 아보카도 오일 고르는 법,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아보카도 오일은 혈관건강에 좋은 효과를 지닌다 (사진=?GettyImagesBank)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은 식물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관건강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는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대사증후군을 예방한다. 아보카도 오일을 아보카도로 섭취하는 것보다 좋은 점은, 아보카도를 오일로 압착하는 과정에서 영양소의 함량도 증가하고 불포화 지방산과 지용성 성분의 흡수율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칼륨과 엽산, 비타민, 무기질도 풍부해 면역력 상승에 도움된다.

▲아보카도 오일 먹는 방법 및 섭취 방법 (사진=ⓒ픽사베이)

아보카도 오일 먹는 방법

아보카도 오일은 오일 자체로 섭취해도 되고 음식에 활용해도 좋다. 특히 채소를 활용한 요리에 아보카도 오일을 사용하면 채소의 베타카로틴 성분의 체내 흡수율이 15.3배 상승한다. 샐러드를 먹을 때 아보카도 오일을 드레싱처럼 뿌려 섭취해도 좋다.

▲냉압착 추출방식의 엑스트라 버진 아보카도 오일을 고르는 것이 좋다 (사진=ⓒ픽사베이)

아보카도 오일 고르는 방법

아보카도 오일을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좋은 아보카도 오일을 고르기 위해서 우선, 원산지와 품종을 알아야 한다.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아보카도는 80여 종에 달하지만 그 중 멕시코산 하스품종은 일교차가 큰 지중해성 기후의 영향으로 다른 품종보다 진한 향취와 부드러운 맛을 자랑한다. 또, 기름추출방식은 냉압착 추출방식을 고르는 것이 좋다. 헥산추출방식의 아보카도 오일은 영양소 파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아보카도 오일의 등급은 엑스트라버진을 고르는 것이 좋다. 엑스트라 버진은 아보카도를 단 1번만 짜서 첫 번 째로 얻은 오일이다. 그 밑 등급으론 버진, 블렌드 등급 등이 있다.


아보카도 오일 부작용

아보카도 오일의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아보카도 오일도 지방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체중증가를 불러올 수 있다. 또, 혹시라도 본인이 아보카도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다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