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이란 불안정한 미래를 보장해주는 장치로, 어떤 일이 일어날 지 모르는 미래의 안전장치가 될 수 있다. 평균수명이 늘어난 지금 암보험, 치아보험 등 다양한 보험의 가입이 늘고 있는 만큼 실비보험 또한 관심받고 있다. 실비 보험이란 실손의료보험으로 병·의원 및 약국에서 실제로 지출한 의료비를 최대 90%까지 보상하는 보험이다. 실비보험의 가입조건과 실비보험 가입 시 체크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자.

▲실비보험이란 실제로 지출한 의료비를 보장한다 (사진=ⓒ픽사베이)

실비보험이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다르면 국민 1인당 평생의료비는 남성 1억 177만, 여성 1억 2,332만 원이 필요하다 밝혔다. 이에 수명이 길어지면서 질병, 상해 등으로 감당해야 할 병원비가 는 것이다. 때문에 실비보험의 필요성이 커지는 것이다. 실손의료보험은 비갱신형 보험과 달리 질병에 걸릴 위험률과 보험금 지급 실적 등을 반영해 보험료가 3~5년 주기로 갱신된다. 보험사에 따라 다르지만 만60에~65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2009년 10월 이후 표준화 작업을 통해 의료비의 90%만 보장하는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어린이 실비보험도 등장하면서 많은 부모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실비보험 가입조건은 보험 상품 별로 다르다 (사진=ⓒ픽사베이)

실비보험 가입조건

실비보험 가입조건은 보험 상품 별로 상이하다. 때문에 실비보험 상품 비교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 실비보험을 효과적으로 비교하는 방법은 다이렉트 실비보험 비교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다. 단독실손보험의 경우 대부분 입원비와 통원비를 보장한다. 이외의 의료비는 특약을 통해 추가보장 받아야 한다.

▲실비보험은 중복보장이 불가하니 체크해야 한다 (사진=?GettyImagesBank)

실비보험 중복보장

실비보험금을 받기 위해선 보험사에 따라 구비서류가 다르지만 대부분 진료비 영수증과 청구서를 준비해야 한다. 또 중복 보장이 금지돼 있으니 다른 실비보험 가입여부를 확인하고 실비보험을 가입해야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