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다가 사망할 수도?…수면무호흡증의 주요 원인과 증상, 여러가지 치료방법 알아둬야
김지은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15 09:04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우리나라 약 25~45%의 성인들은 코를 골며 그 중에서도 5~10%는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으로 사망할수도 있는 수면무호흡증, 증상을 앓고 있다. 최근 이명박 전 대통령도 앓고 있어 많은 주목을 받고있는 수면무호흡증 증상은 자는 도중 숨을 쉬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이에 수면무호흡증 원인과 주요 증상, 수면무호흡증 치료방법을 알아봤다.

 

수면무호흡증의 원인

 

수면무호흡증은 막힌 상기도 때문에 발생한다. 이러한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의 수면장애는 수면 부족상태를 일으켜 만성피로와 졸음을 유발한다. 뿐만 아니라, 상기도가 막히면 산소 공급이 원활히 되지 않아 뇌를 포함해 신체의 모든 혈관 벽에 손상을 입혀 각종 심혈관질환 및 뇌졸중 등을 자아낼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은 연령이 높거나, 남성, 비만 등에게 흔히 발생되며 흡연과 음주를 오래한 경우, 비중격 이상, 굵은 목, 편도선 비대 등에서 더욱 더 잘 발생된다. 상대적으로 여성들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증상이 덜 나타나지만 폐경이 지나고 나면 남성과 같은 비율로 수면무호흡증, 증상은?이 생길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 증상은?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수면무호흡증의 증상은 숨이 일시적으로 막히게 돼 켁켁거리다가 한계점에 도달하면 '푸~' 하고 숨을 한꺼번에 몰아쉬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이와 달리 조용하게 호흡을 하지 않는 상태를 반복해 본인을 비롯해 옆 사람까지 알지 못하는 침묵의 무호흡증이 월등히 더 많다. 이 밖에도 수면무호흡증은 주의 집중이 힘들고 기억력, 판단력의 저하가 올 수 있으며 공격적인 성격, 불안감, 우울 증상 등이 생기기도 한다. 남성의 경우 성욕이 감소하고 발기부전도 동반될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방법

 

수면무호흡증, 치료방법과 코골이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우선 체중을 감량하고 금주는 물론 금연까지 실천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수면무호흡증 양압기나 코골이 마우스피스로도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할 수 있다. 특히 심혈관질환, 뇌질환, 고혈압, 당뇨 환자의 경우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되면 병원에 내원하여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수면무호흡 양압기는 막힌 기도에 압력을 주어 이를 뚫은 뒤 공기를 밀어 넣어주는 단순한 기구일지 몰라도, 이를 통해 코골이 무호흡을 완화시켜주며 뇌를 포함한 전신의 산소포화도를 적절히 유지하여 2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혈관 손상을 예방해주고 뇌의 각성을 막아 안정한 수면을 취하도록 도와준다.

 

김지은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