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식 '콜라비'(사진출처=ⓒGettyimagesbank)

최근 '콜라비'가 인기다. 보라색 무처럼 생긴 콜라비는 순무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콜라비 껍질을 까면 그 속은 무처럼 하얗다. 콜라비는 양배추라는 뜻의 '콜'과 순무의 뜻인 '라비'가 합쳐진 말로, 양배추와 순무의 교잡종이다. 콜라비 원산지는 북유럽이며, 우리나라 콜라비 재배는 제주 콜라비가 유명하다. 또 콜라비 줄기는 콜라비 깍두기, 콜라비 샐러드, 콜라비 피클 등 다양한 콜라비 요리에 쓰이며, 콜라비 잎은 주로 쌈 채소로 먹는다. 콜라비 맛은 콜라비 색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자색 콜라비는 약간 맵고 녹색 콜라비는 달다. 혈당 낮추는 법에 효과적인 콜라비 효능과 콜라비 부작용, 콜라비 칼로리를 알아봤다. 이어 콜라비 보관법과 콜라비 먹는 방법, 콜라비 요리인 콜라비 깍두기 만드는 법도 함께 소개한다.



▲콜라비 효능(사진출처=ⓒGettyimagesbank)



콜라비의 효능·콜라비 부작용

콜라비에는 각종 비타민과 철분, 칼륨, 칼슘 등 다양한 콜라비 영양성분이 들어있다. 또 콜라비는 콜라비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콜라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장운동을 원활히 해 변비를 예방한다. 콜라비 칼로리는 100g당 27kcal로, 콜라비 한 개 칼로리는 185kcal다. 또 콜라비 효과는 콜라비 성분인 글루코시놀레이트가 방광암, 간암, 유방암, 방광암 등 각종 암에 항암효과가 있어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다. 또 콜라비 효능은 당뇨에도 효과가 좋아 당화혈색소 수치를 당화혈색소 정상수치로 만들고,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아울러 콜라비의 효능은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며 피로 해소에도 효과가 좋다. 콜라비 부작용은 콜라비를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갑상샘 기능 저하증을 일으킬 수 있어 콜라비를 먹을 때는 한 번에 100g 이내로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콜라비 소화 과정 중 가스가 많이 발생하는 콜라비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



▲콜라비 보관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콜라비 고르는 법·콜라비 보관방법

좋은 콜라비 고르는 법은 잎이 보송하고 녹색을 띠는 것이 좋다. 또 줄기의 크기는 테니스공 크기가 적당하며 흠집이나 상처가 없는 것을 고르는 게 좋다. 콜라비 보관법은 콜라비 잎을 떼고 콜라비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콜라비 줄기 부분을 젖은 키친타월로 감싸 비닐 팩에 밀봉해 냉장 보관하면 된다.



▲콜라비 샐러드(사진출처=ⓒGettyimagesbsnk)


콜라비 먹는 법

콜라비 먹는 방법은 콜라비 손질 후 다른 과일과 함께 갈아 콜라비즙이나 콜라비주스로 마시면 된다. 또 다른 채소와 함께 콜라비 샐러드를 만들어 먹거나 식초와 설탕을 넣고 숙성시킨 콜라비 피클로 만들어 먹어도 된다. 이어 콜라비 요리는 달군 팬에 콜라비를 구워 치즈, 고구마, 감자를 곁들인 콜라비 볶음도 맛있다. 또 콜라비 먹는 법은 콜라비로 만든 콜라비 깍두기도 인기가 많다.



▲콜라비 깍두기(사진출처=ⓒGettyimagesbank)

콜라비 요리 '콜라비 깍두기' 만들기

재료 : 콜라비 550g, 고춧가루 2T, 새우젓 1.5T, 액젓 0.5T, 다진 마늘 1T, 통깨, 쪽파, 찹쌀풀(가루 1T, 물 한 컵), 굵은 소금 1T


1. 콜라비 껍질을 제거하고, 깍둑썰기로 콜라비 손질한다.

2. 소금 1큰술을 넣은 소금물에 콜라비를 30분 이상 절인다.

3. 찹쌀가루 1큰술과 물을 끓여 만든 찹쌀풀 40ml와 다진 새우젓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절인 콜라비를 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하고, 고춧가루 1큰술을 넣어 버무린다.

5. 3에서 만든 양념장을 넣고 콜라비와 버무린다.

6. 기호에 따라 쪽파, 통깨를 뿌려준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