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가슴 통증, 협심증 증상 및 심근경색 증상(출처=ⓒGetty Images Bank)

 

갑작스런 왼쪽가슴 통증을 느낀다면, 협심증 증상과 심근경색 증상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협심증은 성인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장질환 중 하나이며, 협심증이 심할 경우 심장마비라고 부르는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협심증 증상과 심근경색 증상부터 협심증 치료방법, 심근경색 검사방법을 소개한다. 이와 더불어 협심증에 좋은 음식,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건강보험 추천. 건강검진 비용 줄이는 팁까지 모아봤다.

 

 

 

▲왼쪽가슴 통증, 협심증 증상 및 심근경색 증상(출처=ⓒGetty Images Bank)

협심증 증상, 왼쪽가슴 통증

 

 

협심증은 관상동맥 질환에 의한 흉부 통증, 흉부 불편감을 일컫는 심장질환이다. 협심증은 심근경색, 역류성 식도염, 소화성 궤양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협심증의 종류로는 안정성 협심증, 불안정성 협심증, 이형성 협심증 등이 있으며, 협심증 증상으로는 ▲흉부의 불편한 압박감 ▲가슴이 뻐근하거나, 쥐어짜는 느낌 ▲흉부의 통증 등이 있으며, 협심증은 주로 가슴 중앙 부위 통증이 턱과 팔 등으로 뻗쳐서 나타나거나 호흡곤란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협심증 치료방법, 협심증에 좋은 음식은?

국가건강정보포털에 따르면, 협심증 치료방법은 동맥경화증 위험요소를 피하는 것이 시작이다. 협심증의 치료방법으로 적정 혈압과 혈당관리가 필수적이며, 생활습관으로도 개선되지 않는 경우는 약물요법으로 적정 혈압과 혈당을 유지하는 치료법이나 관상동맥 중재술을 시행하는 방법이 있다.

협심증 예방을 위한 협심증에 좋은 음식은 ▲등푸른생선 ▲토마토 ▲양파 ▲잡곡 ▲미역 ▲콩 등이 있으며, 콜레스테롤이 다량 함유해있는 삼겹살과 치킨, 곱창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왼쪽가슴 통증, 협심증 증상 및 심근경색 증상(출처=ⓒGetty Images Bank)

심근경색 증상, 왼쪽가슴 통증

 

 

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이 영구적으로 손상될 경우 발생하는 심장마비를 일컫는다. 심근경색의 원인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 비만 등이 있으며, 고혈압과 고지혈증의 경우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에 평소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으며, 건강보험도 들어두는 것이 좋다. 심근경색 증상으로는 ▲가슴 통증 ▲팔, 복부, 목, 아래턱 통증 ▲땀 ▲오심 ▲어지러움 ▲머리가 텅 빈 느낌 ▲숨참 ▲두근거림 등이 있으며, 이 외 가끔 통증과 구역질이 동반되기도 하는데 소화불량과 혼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심근경색 검사법,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은?

 

왼쪽가슴 통증이 느껴진다면 심근경색 증상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지만, 모든 가슴 통증이 심근경색으로 인한 것은 아니다. 속 쓰림으로 인한 가벼운 통증이나 담낭 문제, 가슴벽의 근육 상태로 인한 통증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심근경색 증상이 의심된다면, 심근경색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심근경색 검사방법으로 대표적인 것이 심전도와 혈액 검사로, 심전도는 정상적인 혈류 패턴의 변화를 기록하는 것이며, 혈액 검사는 통증의 근원이 심근경색인지 여부를 판단한다.

한편, 심근경색 예방을 위한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은 '대시(DASH)' 식단을 참고하는 것이 좋은데, 대시 식단은 지방과 콜레스테롤, 나트륨을 제한하는 것으로 심장에 좋은 건강 식사로 짜여진다. 대시 식단은 1온스(약 28g) 상당의 곡물 8가지, 1컵가량의 채소 4~5가지, 1컵가량의 과일 4~5가지, 8온스 상당의 무지방 혹은 저지방 우유 제품 2~8가지, 1온스 상당의 살코기나 가금류, 생선 등 6가지 등으로, 총 2000칼로리로 구성된다.

 

▲건강보험 추천 및 건강검진 비용 팁(출처=ⓒGetty Images Bank)

건강보험 추천, 건강검진 비용 TIP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비롯해 4대 암인 대장암, 췌장암, 구강암, 자궁암을 비롯해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20대부터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받거나 생애주기별 종합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은데, 이때 건강보험, 종합보험, 실비보험 등에 가입했다면 종합건강검진 비용을 줄일 수 있어 건강보험, 종합보험, 실비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종합건강검진의 경우, 보험사에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므로 건강검진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일반 건강검진과 영유아 건강검진 등은 건강검진 비용 전액을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하므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