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고혈압? 혈압 정상 범위와 혈압 낮추는 방법 알아보기..'고혈압에 좋은 음식' 섭취로 예방
양하은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14 14:58


▲(사진=ⓒGetty Images Bank)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 등 식생활의 변화로 혈압에 문제가 생기는 현대인들이 많아졌다. 혈압 이상으로 생기는 질환들과 예방법을 살펴보자.


고혈압·저혈압 수치는?

일반인의 정상적인 수축기 혈압은 120mmHg, 확장기 혈압은 80mmHg 이며, 평균동맥압은 100mmHg, 맥압은 40mmHg 정도이다. 고혈압은 140mmHg 이상(수축기) 혹은 90mmHg(확장기) 이상 나오는 경우를 말한다. 저혈압 수치는 수축기와 확장기 혈압이 100mmHg, 60mmHg 미만이다.


합병증 생기면 이미 늦어 고혈압 증상 확인하기

고혈압의 합병증은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무서운 병이 많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고협압은 특별한 증상이 없어 혈압을 측정해야만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병원이나 약국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혈압 측정기로 자주 확인해 주는 것이 좋다. 뇌졸증이나 심부전 등 대표적인 고혈압 합병증이며 이외에도 부정맥이나 심근경색으로 발전될 수도 있다. 합병증이 나타날 경우 이미 많이 진행된 상황이기 때문에 고혈압 단계에서 빨리 치료에 들어가야 한다.


저혈압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

저혈압도 고혈압에 버금갈 정도로 위험하다. 저혈압일 경우 자주 어지럽거나 두통이 느껴지고 증상이 악화되면 발작, 실신을 할 수 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예방하기

과하게 육류를 먹거나 국 등을 짜게 먹으면 고혈압이 될 확률이 높아진다. 우선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하며 칼륨이나 칼슘이 많은 채소, 과일을 먹어야 한다. 칼륨의 경우 나트륨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가 꼭 챙겨야할 영양소다. 대표적인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양파, 토마토, 시금치 등이다.

양하은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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