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공제 혜택으로 인한 체크카드 관심 급증…체크카드 혜택엔 어떤 것들이? 체크카드 소득공제와 혜택 및 추천
김수연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14 13:12

최근 신용카드 소득공제 축소·폐지로 인한 논란이 일고있다. 이에 대한 강한 반발과 함께 체크카드에 대한 관심이 늘고있다. 체크카드는 누구나 지갑 속에 한 장쯤은 있을 법하지만 체크카드의 혜택에 대해선 모르는 사람이 많다. 체크카드 혜택 및 연령대별 추천에 대해 알아보자.

▲신용카드보다 높은 체크카드 소득공제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체크카드 소득공제

체크카드 소득공제는 본인의 총 급여에서 25%를 초과해서 사용하면 사용한 금액에 대해 소득공제가 적용된다. 체크카드의 경우 30%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받을 수 있는 기본공제의 한도는 300만 원이기 때문에 최대 300만 원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때문에 체크카드를 쓴다고 해서 모두 돌려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니 이를 유의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대학생들에겐 대중교통, 토익응시료 할인 등의 체크카드 혜택이 유용하다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대학생을 위한 체크카드 혜택

대학생들을 위한 체크카드 혜택으론 대중교통 할인, 이동통신 할인, 영화할인, 서점 할인, 커피 할인, 토익응시료 할인 등이 있다. '신한 S20, 국민 노리카드, 내미래 S20 카드' 등이 있다. 연회비, 실적 등의 조건이 있으니 카드마다 살펴보는 것이 좋다.

▲사회초년생에겐 국세/지방세 할인, 보험료 환급할인 등의 혜택이 유용하다 (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사회 초년생을 위한 체크카드 혜택

사회초년생들이 눈 여겨 볼 만한 체크카드 혜택은 국세/지방세 환급 할인, 이동통신요금 환급 할인, 대중교통 할인, 보험료 환급할인, 주유 할인, 홈쇼핑 할인 등이 있다. 이러한 혜택을 제공하는 체크카드는 '국민 직장인 보너스 체크카드, 신한 S-Line 체크카드, 기업은행 참 좋은 체크카드' 등이 있다.

실속있게 체크카드 사용하기

체크카드 만들기 전, 본인의 주거래은해에서 적립률이 높은 체크카드를 고르는 것이 좋다. 또, 자신의 소비 패턴에 맞는 혜택을 최우선시해야 한다. 이외에도 재발급시 수수료가 없는 카드 등이 좋고 체크카드 비교 사이트에서 꼼꼼하게 비교 후 발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김수연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