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보험·연금저축보험·변액연금보험 등 다양한 연금보험 손해보지 않는 법? 연금보험 추천 및 연금보험 소득공제까지
김수연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14 11:00

평균수명이 늘어나 노후대비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수명이 늘어난만큼 이때까지 해오던 단순한 적금 저축만으론 노후대비가 힘들 수 있다. 그런 고민들을 위해 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 변액연금보험 등 다양한 연금보험들이 있다. 연금개시 연령, 비과세 연금, 연금보험 소득공제 등 다양한 조건을 따져보고 본인에게 맍는 연금보험을 골라보자. 아래에서 연금보험 종류 및 비교 후 추천까지 소개하겠다.

▲연금저축보험은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보험은 연말정산 소득공제가 되는 개인연금이다. 정부는 개인연금을 활성화하기 위해 세제혜택을 주고 있다. 연금저축보험은 400만 원 한도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총급여 5,500만 원 이하는 16.5%의 세액공제를 받고, 총급여 5,500만 원 초과일 경우 13.2%의 세액공제를 받는다. 원금손실의 위험이 없으면서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셈이다. 하지만 연금 수령 시 연금소득세 3.3%~5.5%를 내야 하고 중도 해지 시 공제받은 보험료에 대한 16.5%의 기타소득세를 부과해야 한다. 연금 개시연령은 만55세부터 80세 사이, 선택 가능하고 나누어 연금을 수령해야 한다.

▲연금보험은 세제비적격 연금이다 (사진=ⓒ픽사베이)

연금보험

연금보험은 연말정산 소득공제의 혜택에 해당되지 않는다. 세제비적격 연금이라고도 불리며 보험료를 납입하는 동안 세제혜택은 없지만, 연금저축보험과 다르게 연금을 수령할 때 소득세를 내지 않는다. 연금개시연령은 55세 이후 수령이 가능하다.

▲저축성 연금보험 중 하나인 변액연금보험 (사진=ⓒ픽사베이)

변액연금보험

저축성 연금보험 중 하나인 변액연금보험은 세제비적격상품이다. 연금보험과 같이 연말정산 소득공제가 없다. 변액연금보험은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 및 채권에 투자하고 그 실적에 따라 보험료가 지급되는 방식이다. 투자에 따른 보험이기 때문에 안전성은 다른 상품보다 낮지만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김수연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