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액의 치료비 무서워 못가는 치과…합리적인 '치아보험' 가입에 대해 알아보자, 치아보험 비교 및 추천
김수연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14 10:42

치과는 어른, 아이 모두 무서워하는 병원일 것이다. 치료의 강도가 높아서도 있지만, 치료비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이런 걱정을 덜어줄 치과 치료비를 보장해주는 보험 상품들이 나오고 있다. 틀니, 임플란트, 충치 치료 등을 다양하게 보장해주는 치아보험에 대해 알아보고 치아보험 가입조건 및 추천도 함께 살펴보자.

▲치아보험의 종류는 다양하다 (사진=ⓒ픽사베이)

치아보험의 종류

치아보험은 다양한 종류가 있다. 주로 보장범위에 따라 나뉘는데 '치아보험 임플란트', '실속보장치아보험', '치아보험브릿지' 등이 있다. 최근, 비교적 치과갈 일이 많은 '어린이 치아보험'도 많이 출시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와 같이 치아보험은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치아보험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보험 비교 사이트 및 다이렉트 치아보험 추천 사이트를 활용해 치아보험 비교 및 추천을 받고 본인에게 맞는 보험을 선택해야 한다.

▲치아보험은 대부분 무진단형과 진단형으로 나뉜다 (사진=ⓒ픽사베이)

무진단형 치아보험VS진단형 치아보험

치아보험은 크게 무진단형 치아보험과 진단형 치아보험으로 나뉜다. 무진단형 치아보험은 보험 가입 전 기존 치아진단 없이 가입이 바로 가능한 보험상품이다. 전화 및 인터넷을 통해 다이렉트 치아보험가입이 가능하고 진단형 치아보험보다 보험료가 낮은 편이다. 진단형 치아보험은 보험가입 전 치과진단 후 그 진단을 보험사가 판단하고 가입이 이뤄진다. 보험료 및 치아보험 가입조건은 까다로울 수 있으나 보장내역이 폭넓을 수 있다. 비교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것을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치아보험은 주로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존재한다 (사진=ⓒ픽사베이)

치아보험 면책기간

치아보험엔 감액기간과 면책기간이 존재한다. 치아보험 면책기간은 계약을 해도 보상받지 못하는 기간이고, 감액기간은 보상은 받지만 어느 정도 차감된 보상을 받는 것이다. 주로 무진단형 치아보험에 해당된다. 보철치료 치아보험의 경우 주로 감액기간은 가입 후 2년, 면책기간은 가입 후 1년이다. 대부분의 치아보험은 면책기간이 보통 90일 정도다. 감액기간은 임플란트나 틀니, 브릿지 등의 항목에 1~2년 정도 보장금액의 50%만 보장하는 경우가 많다.

김수연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