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비트 효능(사진출처=ⓒGettyimagesbank)

'레드비트'가 연일 화제다.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진 레드비트는 빨간 무처럼 생겨 아삭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를 지니고 있다. 이에 비트는 비트 샐러드, 레드비트즙, 비트 주스 등 다양한 레드비트 요리에 사용된다. 비트 효능과 비트 먹는 법을 알아봤다. 이어 레드비트 부작용도 함께 소개한다.



▲레드비트 효능(사진출처=ⓒGettyimagesbank)

레드비트 효능

레드비트즙 효능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레드비트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고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기도 한다. 또 레드비트의 효능은 세포 손상을 막고, 면역력을 강화해 폐렴을 예방한다. 이에 비트즙 효능은 폐렴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는데, 이는 비트 성분인 베타시아닌 때문으로 그 양이 토마토의 8배나 된다. 또 비트 효과는 항암작용으로 각종 암을 예방하며, 골격 형성과 유아 발육에도 효과가 좋다. 아울러 말린 비트 효능은 항염작용으로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며, 간을 정화한다. 이어 비트즙의 효능은 철분과 비타민이 많아 적혈구 생성과 혈액순환을 도와 빈혈을 예방한다. 또 비트주스 효능은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안정화하고, 비트 생으로 비트즙 만들기로 섭취할 경우, 변비를 예방하고 이뇨작용을 한다. 이어 비트가루 효능은 위 손상을 막고, 위 점막을 보호한다. 또 비트쥬스 효능은 갱년기 여성에게도 효과가 좋아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기도 한다. 비트 칼로리는 100g당 37kacal다.



▲비트피클(사진출처=ⓒGettyimagesbank)

레드비트 먹는 법

비트 먹는 법은 레드비트즙 만들기나 레드비트차, 비트쥬스 만드는 법으로 만들어 먹는다. TV 채널 TV조선 '살림9단 만물상'의 혈관청소약 비트주스 만드는 법은 찐 비트 1/4컵, 찐 당근 1/2컵, 사과 1/2컵, 레몬즙 1/2컵, 물 300ml를 믹서기에 넣고 갈면 된다. 비트 1개 기준 비트주스는 4잔이 나온다. 또 비트 먹는 방법은 비트 샐러드, 감자 비트전, 비트 튀김 등의 레드비트 요리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이어 비트 복용법은 감자볶음이나 베이컨볶음 등 다른 요리에 쓰거나 채소조림, 비트물김치, 비트장아찌, 비트피클, 비트잎김치, 비트잎겉절이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비트 보관법은 비트잎을 잘라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신문지로 감싸 비닐 팩에 넣은 후 1~5℃ 냉장 보관하면 된다.



▲레드비트주스(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트 부작용

레드비트 부작용은 약간의 비트 독성 때문에 현기증이나 메스꺼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은 비트 섭취 시 비트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평소 추위를 잘 느끼거나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하는 사람도 비트즙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비트를 피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적정 비트 하루 섭취량은 비트 1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