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과 비슷한 가상화폐? 공통점과 차이점…가상화폐의 올해 전망
김선호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13 17:58



▲가상화폐와 주식은 유사한 점도 많지만 다른 점도 있다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엎치락 뒤치락 하기는 하지만 가상화폐의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2018년과 같은 가상화폐 열풍이 2019년에 이어질 수 있을지 전문가들도 의견이 분분하다. 주식과 가상화폐의 차이점, 가상화폐 투자 및 거래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가상화폐의 종류는?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암호화폐라고도 부르는 가상화폐는 온라인에서 거래할 수 있는 전자화폐다. 대표적인 가상화폐로는 비트코인을 꼽을 수 있다. 그 밖의 가상화폐로는 이더리움과 리플, 비트코인 캐시, 스텔라루멘, 라이트코인, 에이다, 모네로, 대시 넴, 이더리움클래식 등이 있다.


비슷하지만 다른 가상화폐와 주식

주식과 가상화폐는 공통점이 많다. 둘다 매수와 매도가 가능하다. 또한 수요에 따라 가격이나 가치가 변한다. 그러나 다른점도 있다. 주식은 장이 열려 있는 시간에만 거래할 수 있다. 하지만 가상화폐는 거래의 제약이 없다. 1년 365일, 24시간 내내 언제 어디서나 거래할 수 있는 것이다. 만들어지는 과정도 차이가 있다. 주식은 발행, 가상화폐는 채굴이라는 방식을 사용한다. 특히 가상화폐는 블록체인이라는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는 것에서 주식과 차이가 있다.


가상화폐 투자시 주의하세요!

가상화폐에 거래하거나 투자를 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주의사항을 알아놓자. 가상화폐는 법적으로 가치가 보장되는 화폐가 아니다. 정부에서 인증하는 화폐가 아니라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상화폐는 가치를 보장 받을 수 없다. 또한 가상화폐는 거래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 그래서 갑작스런 수요증가나 환경 변화 등으로 인해 급격한 가치 변동이 발생할 수 있다. 가상화폐 가치의 급등이나 급락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힘들다는 뜻이다. 가상화폐의 투자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기 때문에 수익을 얻거나 손실을 입더라도 본인이 책임 질 수 밖에 없다. 이로인해 가상화폐 타자로 인한 손해가 발생해도 구제를 받기 힘들다. 이와같이 가상화폐는 투자할때 고려해야 할 주의사항이 많기 때문에 투자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2019년 가상화폐 투자해도 괜찮을까?

2019년 가상화폐 전망에 대해서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갑론을박이 심하다. 일부 전문가들은 가상화폐에 대해 부정적 전망을 하면서 가상화폐 가치가 하락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긍정적 의견을 가진 전문가들은 블록체인기술이 고도화 될 뿐만 아니라 다시 가상화폐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가상화폐는 법적, 제도전 안전장치가 미비하기 때문에 특별한 악재가 없더라도 시장이 붕괴될 수 있다. 따라서 가상화폐 투자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제대로된 정보를 찾아보고 투자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김선호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