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서 갑자기 이상한 소리가 들린다면 '이명' 의심...'이명에 좋은음식'은?
임세령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13 17:35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 느낌을 이명이라 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가끔 본인만 느끼는 이상한 소리가 귀에서 느껴질때가 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한쪽 귀 이명을 손꼽을 수 있는데, 이명이란 특정한 질환이 아니라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 느낌'을 말하며, 외부로부터의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를 일컫는다.


이명은 다시 타각적 이명과 자각적 이명으로 나뉘는데 타각적 이명은 혈류 소리나 근육의 경련 소리와 같은 체내의 소리가 몸을 통해 귀에 전달되어 외부로부터 청각 자극이 없는데도 소리가 들리는 것으로 검사자도 그러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경우가 있다.


또한 자각적 이명이란 어떠한 방법으로도 다른 사람들은 듣지 못하고 본인만이 주관적으로 호소하는 소리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이명이 심하다면 이명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구별해 섭취해야 한다.



▲이명에 좋은 키위(사진=ⓒGetty Images Bank)

이명에 좋은 음식은 엽산과 비타민b가 풍부한 키위, 시금치, 브로콜리, 파슬리가 좋다. 또한 아연이 풍부한 해조류인 미역, 김 굴, 등 바닷속 바위에서 서식하는 해조류를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간식으로는 견과류를 먹어주면 도움이 된다.


또한 오메가3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일 뿐 아니라, 혈관 건강을 관리하는 데도 좋아 혈액관리를 하는 것이좋다.



▲이명에 나쁜 커피(사진=ⓒGetty Images Bank)

대신 이명에 나쁜 음식도 존재한다.


가공식품이나 커피, 마가린 등이 있는데 이 음식들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카페인 함유량이 높은 에너지드링크, 콜라 등도 이명을 유발, 악화시킬 수 있다

임세령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