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아동수당 지원 확대…9월부턴 만 7세 미만까지, 아동수당 신청방법 및 계좌변경하는 법은?
김수연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13 16:19

2018 말 아동수당 확대 지원이 확정나면서 고금리 자녀 적금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아동수당은 출산장려를 위해 시행하는 정부의 제도 중 하나다. 아동수당 신청 조건과 신청방법 및 신청기간을 함께 알아보자.

▲아동수당이란 아동의 기본적 권리를 위해 지원하는 제도다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아동수당 및 아동수당 신청조건

아동수당이란 만 6세 미만(0~71개월) 아동의 기본적 권리를 위해 국가에서 월 10만원씩 지원해주는 제도다. 2018년까진 0세부터 6세 미만의 자녀를 둔 소득 하위 90%까지만 지원했지만 2018년 말 확대 지급 예산안이 통과됐다. 2019년 1월부터 소득 분위에 관계없이 만 6세 미만의 아동 모두에게 지급된다. 더 나아가 9월부턴 만 7세 미만의 아동까지 받을 수 있도록 확대될 예정이다.

▲아동수당 신청방법은 주민센터 혹은 온라인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 신청가능하다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아동수당 신청방법

기존 2018년까지 소득분위로 인해 아동수당 신청 탈락했던 경우는 읍·면·동의 담당 공무원이 재신청할 예정이므로 개인적으로 다시 신청하지 않아도 된다. 신규신철일때만 본인이 직접 신청하면 된다. 아동수당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방문신청의 경우 보호자 또는 대리인이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주민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아동수당 제출서류는 아동수당 신청서, 신분증, 대리 신청 시 아동수당 관련 위임장 등이 있다.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 시 복지로 웹사이트를 통해 공인인증서를 활용해 신청 가능하다.

▲아동수당 계좌변경하는 법(사진=ⓒ픽사베이)

아동수당 계좌변경하는 법

고금리 자녀 적금을 가입할 시, 아동수당을 아이명의의 통장으로 받아야하는 우대조건이 있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많은 부모들이 아동수당 계좌변경하는 법을 찾고 있다. 아동수당 계좌변경 방법은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바꿀 수 있다. 또, 온라인으로도 바꿀 수 있는데, 복지로 사이트에 접속한 후, 민원서비스 신청하기에 들어간다. 그 안에 복지급여 계좌변경을 누르고 입력란을 채우고 계좌변경을 신청하면 된다.

김수연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