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한민국 근로자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국민연금'. 하지만 젊은 세대는 국민연금에 불만이 많다. 월급에서 매월 공제되는 국민연금을 세금으로 생각해 아까워하기 때문이다. 이는 2060년 국민연금 기금이 소진된다는 국민연금 고갈설 때문인데, 사실 현재 국민연금은 우리나라 심각한 노인 빈곤 상황에서 가뭄의 단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심지어는 국민연금이 최고의 재테크라며 자발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해 보험료를 내는 임의가입자 수도 30만 명을 넘어섰다. 이에 국민연금이란 무엇인지, 또 국민연금 수령 나이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알아봤다. 이어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와 국민연금 납입 기간, 국민연금 해지도 함께 소개한다.



▲국민연금 포스터(사진출처=ⓒ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국민연금 수령 나이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이란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로, 소득 활동을 하는 동안 낸 국민연금 보험료를 기반으로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러운 사고, 질병으로 인한 사망이나 장애를 입어 소득이 중단됐을 때 본인이나 유족에게 지급해 기본 생활을 유지하도록 하는 제도다. 노령연금 나이는 출생 시기에 따라 다르다. 60~65세 소득자의 경우, 65세 미만 기간에는 감액된 국민연금 수령액을 받고, 가족부양 연금액은 지급되지 않는다. 또 국민연금 지급 나이 전인 55세부터는 조기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데, 국민연금 수령액은 나이가 적을수록 줄기 때문에 조기 국민연금은 받지 않는 것이 좋다. 아울러 역대 국민연금 최고수령액은 한 달에 약 204만 원이었다.



▲국민연금 에상수령액과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사진출처=ⓒGettyimagesbank)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과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는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 내 연금 알아보기를 클릭, 국민연금 확인을 위한 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 매월 낸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와 남은 국민연금 납입 기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이어 월 국민연금 납부금액을 입력하면 공인인증 절차 없이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계산해볼 수 있다.



▲국민연금 포스터(사진출처=ⓒ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국민연금 납입 기간·국민연금 해지

국민연금 기간은 만 18~60세로, 국민연금 최소 납입 기간인 10년을 채워야 국민연금 수령조건에 포함된다. 만약 국민연금 가입자가 국민연금 의무 납입 기간인 10년 이상 동안 국민연금 보험료를 계속 내왔다면 국민연금 수령 나이인 60세 이후부터는 평생 연금을 받을 수 있다. 단, 국민연금 연장으로 국민연금 수령 나이 이후에도 65세까지 계속 연금을 낼 경우, 65세부터 더 높은 국민연금 수령액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국민연금 미납 시, 연체금이 부과될 수 있으며 독촉기한까지도 국민연금 미납할 경우는 국세 체납처분을 받을 수도 있다. 이어 국민연금 해지는 법적으로 할 수 없으나, ▲60세 이상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10년 미만인 경우 ▲외국으로 이주해 외국 국적을 취득한 경우 ▲사망 시 유족 연금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는 국민연금 해지가 가능하다. 이어 국민연금 하한액은 30만 원, 국민연금 상한액은 468만 원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