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계좌 개설방법, 주식 사는 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재테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끊임이 없다. 대표적인 제테크 방법 중 하나인 주식은 어느정도 수준의 지식이 없다면 이해하기 어려운 분야다. 주식 시장이나 기본적인 계좌 개설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주식이란?

주식은 어떤 회사의 소유권을 나타낸 증서를 의미하며, 회사의 가치를 나타내는 척도다. 주식을 보유한 사람이 회사의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주주총회에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주주총회에선 주식 1주당 1표씩 안건에 투표할 수 있다.


▲주식계좌 개설방법, 주식 사는 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주식시장

주식시장에는 크게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이 있다. 발행시장은 실제 기업에 자금이 유입되고 주식이 발행되므로 일반 개인은 참여하기 어렵다. 유통시장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주식시장으로 발행된 주식이 투자자간 거래되는 시장이다. 국내주식시장에는 코스닥, 코스피, 코넥스 등이 있으며 기업이 창출하는 부가가치에 의해 가격이 결정된다.


주식계좌 개설방법

주식계좌 신설을 위해 은행이나 증권사로 방문하면 편리하게 개설이 가능하다. 요즘에는 쉽게 인터넷이나 모바일에서 개설 할 수 있다. 증권계좌을 개설할 경우 관련 증권사의 웹사이트 안에서 HTS 즉, 전자거래시스템을 다운받게 된다. 증권사별로 제공하는 기능, 자료, 디자인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쉽게 구별할 수 있는 기호로 적합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다.


▲주식계좌 개설방법, 주식 사는 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주식 사는 법

주식사는법 중에서 일반적으로 HTS를 이용한다. 자신이 투자한 증권사의 HTS를 통해 손쉽고 빠르게 주식사는법이 가능하다. HTS는 특히 수수료가 적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MTS(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로 매매하는 경우도 많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증권사로 전화 또는 직접 방문을 통해 주식을 매매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나 PC를 사용하기 어렵다면 이러한 방법을 통해 가능하다. 다만, HTS보다 매수·매도를 할때 수수료가 비싸고 시간 할애가 많은 것이 단점이다. 매수와 매도에 대한 수수료가 각각 1% 이상 발생되므로 2% 미만 시 수익은 무효화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