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암 자가진단] 대장암·췌장암·구강암·자궁암 초기증상·예방법?, 종합 건강검진 비용 줄이는 팁도
권지은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13 11:34

 

 

▲대장암·췌장암·구강암·자궁암 초기증상, 4대 암 자가진단(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걸리는 4대 암으로 대장암·췌장암·구강암·자궁암이 꼽힌다. 이에 대장암 초기증상·췌장암 초기증상·구강암 초기증상·자궁암 초기증상을 비롯한 자가진단법부터 대장암에 좋은 음식·췌장암에 좋은 음식·구강암에 좋은 음식·자궁암에 좋은 음식을 비롯한 예방법까지 소개한다. 이와 더불어 종합 건강검진 무료로 받는 법까지 모아봤다.

 

 

 

▲대장암·췌장암·구강암·자궁암 초기증상?, 4대 암 자가진단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대장암·췌장암·구강암·자궁암 초기증상?, 4대 암 자가진단법

 

 

대장암 초기증상은 ▲혈변, 항문 출현이 자주 보인다 ▲변에 피가 섞여 있다 ▲변의 굵기가 가늘고, 변을 보고 나도 후련하지 않다 ▲항상 뒤가 묵직한 기분이고, 변비가 심해진다 ▲기운이 없고, 쉽게 피로를 느낀다 ▲출혈로 인한 빈혈이 오게 된다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을 통해 대장암 자가진단을 할 수 있다.

췌장암 초기증상은 ▲명치 아래의 지속적인 통증이 있다 ▲치부, 눈의 흰자부위가 노랗게 변한다(황달) ▲기름진 변을 본다 ▲혈당이 상승한다 ▲소화 기능이 떨어진다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한다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을 통해 췌장암 자가진단을 할 수 있다.

구강암은 대장암, 췌장암, 자궁암 등과 다르게 눈으로 구강암 초기증상을 확인할 수 있다. 구강암의 초기증상은 ▲입안이 헐고, 입 주변에 생긴 궤양이 3주 이상 계속된다 ▲입안에 하얗거나, 붉은색을 보이는 병변이 있다 ▲혀와 입안에 통증이 느껴진다 ▲입술이나 입안에 혹이 만져지거나, 눈에 보인다 ▲턱밑 목 주변에 혹이 생겨 만져지거나, 붓기가 있다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을 통해 구강암 자가진단을 할 수 있다.

자궁암의 자가진단법은 ▲질 분비물이 증가한다 ▲질 출혈이 발생한다 ▲허리와 골반의 통증이 나타난다 ▲체중감소가 일어난다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을 통해 자궁암 자가진단을 할 수 있다.

 

▲대장암·췌장암·구강암·자궁암에 좋은 음식?, 4대 암 예방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대장암·췌장암·구강암·자궁암에 좋은 음식?, 4대 암 예방법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고구마 ▲사과 ▲양배추 등이 있으며, 췌장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시금치 ▲브로콜리 ▲버섯 등이 있다. 구강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토마토 ▲파프리카 ▲우엉 등이 있으며, 자궁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검은콩 ▲가지 ▲석류 등이 있다.

이와 같은 대장암·췌장암·구강암·자궁암에 좋은 음식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4대 암 예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이다.

 

▲종합 건강검진 비용 줄이는 법 및건강검진 무료로 받는 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종합 건강검진 비용 줄이는 법과 건강검진 무료로 받는 법은?

 

 

4대 암인 대장암, 췌장암, 구강암, 자궁암을 비롯해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애주기별 종합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종합건강검진의 경우, 보험사에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므로 건강검진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일반 건강검진과 영유아 건강검진 등은 건강검진 비용 전액을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하므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2019 국가 무료 건강검진을 받는 법은 다음과 같다. 직장인 보험 가입자가 2년에 한 번꼴로 실시하는 일반건강검진과 생후 4개월~71개월의 영유아가 필수로 받아야 하는 영유아 건강검진 등은 검사 비용 전액을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해준다. 이와 더불어, 만 40세~만 66세에 받는 생애 전환기 건강검진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권지은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