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치료위해선 탈모 원인부터 파악해야…탈모의 원인과 치료, 예방법까지
김수연 기자 기자
기사승인 : 2019-03-13 10:30

탈모는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곳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머리카락은 눈에 보이는 곳이기 때문에 탈모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굉장한 스트레스를 호소한다. 탈모는 원인 및 부위에 따라 명칭도 달라진다. 탈모치료는 탈모원인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 탈모의 원인과 치료 및 예방법, 탈모에 좋은 음식을 함께 알아보자.

▲탈모는 원인이 다양하다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탈모의 원인 및 증상

탈모의 원인은 앞서 말했듯 다양하다. 유전적 요인과 호르몬적 요인, 스트레스 등의 원인이 있다. 탈모의 종류 또한 다양한데 남성형 탈모는 대머리의 가족력이 있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많이 발새안다. 20대나 30대부터 모발이 점점 가늘어지며 진행된다. 이마와 머리털의 경계선이 뒤로 밀리면서 M자 모양을 이마가 넓어지며, 정수리 부위에도 탈모가 서서히 진행된다. 우리는 이 진행 과정을 M자 탈모라고 부른다. 원형 탈모증은 원형 또는 타원형의 탈모반이 발생한다. 증상 부위가 점점 넓어져 탈모반이 확대될 수 잇다. 휴지기 탈모증은 원인 자극 발생 후 2~4개월 후 탈모가 진행된다. 전체적으로 머리숱이 감소되지만 원인 자극이 제거되면 모발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다.

▲극심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손실은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탈모의 치료 및 예방법

M자 탈모 등의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는 미녹시딜 등의 바르는약이나 피나스테라이드 등의 먹는 약을 처방받는다. 혹은 약으로 되지 않는 경우 모발이식을 받는 치료방법도 있다. 원형 탈모증은 국소 스테로이드 제제, 면역 요법 등을 사용해 치료할 수 있다. 휴지기 탈모증은 정확한 원인자극을 찾아 원인을 제거하는 치료를 한다. 탈모를 예방하는 방법은 영양손실로 오는 탈모를 막기 위해 극심한 다이어트를 하지 않거나 모자를 자주 쓰는 등의 습관을 피하는 것이다.


▲탈모에 좋은 음식 검은콩 (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에 좋은 음식은 비타민 A가 풍부한 시금치다. 이는 모발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머리에 윤기를 더해준다. 또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검은콩은 모발과 두피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검은 콩의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은 모발 성장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김수연 기자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