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통·착상통 차이점(사진=?GettyImagesBank)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이라면 배란통과 착상통의 차이점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배란일에 발생할 수 있는 배란통 증상과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착상통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이에 배란통과 착상통 차이점부터 임신 테스트기 사용 시기, 임신 테스트기 사용법, 배란일 계산법 그리고 생리통약 추천까지 소개한다.

 

 

 

▲배란통·착상통 차이점(사진=?GettyImagesBank)

배란통과 착상통 차이점은?

 

 

배란통이란 가임기 여성이 생리 시작 2주 전인 배란기에 복통을 느끼는 것을 뜻한다. 배란통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것이 없으며, 배란통 증상으로는 복통이 대표적이다. 한편, 배란통과 착상통은 증상이 비슷하여 구별하는 것이 어렵지만, 몇 가지 신체 증상으로 배란통과 착상통을 구별할 수 있다.

배란통과 착상통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배란통의 경우, 착상통과 다르게 에스트로겐 분비가 많아지기 때문에 맑은 콧물과 감은 점액이 분비돤다 ▲배란통의 경우, 착상통과 다르게 기초체온이 낮아졌다가 높아지기 시기에 배란이 되기 때문에 평소보다 체온이 높다 등이 있다.

 

▲배란일 계산법 및 임신주기 계산법(사진=ⓒGetty Images Bank)

배란일 계산법과 임신주기 계산법은?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이라면 매달 배란일을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 배란일은 임신 확률이 높은 시기이기 때문이다. 한편, 배란일에는 배란통이 발생해 아랫배에 통증을 느낄 수 있다.

배란일 계산법은 생리 시작 14일 전후가 보통인데, 난자와 정자의 생존 기간을 고려한 것이다. 임신주기 계산법은 임신주기 계산기 없이 가능하다, 임신 주기 계산법은 배란일 기준, 앞으로 3일·뒤로 2일이다. 즉 임신 기간은 배란일 전후로 5일~8일까지다.

 

▲임신 테스트기 사용 시기 및 임신 테스트기 사용법(사진=ⓒGetty Images Bank)

생리 안 하는 이유?, 임신 테스트기 사용 시기·임신 테스트기 사용법은?

 

임신 테스트기 사용 시기는 관계일로부터 14일 후가 가장 적절하며, 임신 테스트기 사용 후 이틀 뒤에 다시 한번 임신테스트기로 임신 여부 재확인을 하는 것이 좋다. 사람에 따라 소변에 있는 HCG 호르몬 차이가 있고, 여성 호르몬의 강도와 농도에 따라 착상이 되지 않는 경우들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확한 임신 여부 확인을 하고 싶다면,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임신 확인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임신 테스트기 사용법으로 보통 아침 첫 소변을 보러 갈 때,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한다. 임신테스트기 사용법은 ▲테스트기를 소변에 충분히 적신다 ▲임신테스트기를 평평한 곳에 놓고 설명서에 기재된 판독시간 동안 기다린다 등의 과정을 거치면 된다. 임신 테스트기에서 한 줄이 뜨면 비임신, 두 줄이 뜨면 임신이다.

 

▲생리통약 추천(사진=ⓒ픽사베이)

배란통·착상통도 아니면 '생리통', 생리통약 추천은?

 

생리통은 월경이라고도 부르는데, 임신이 되지 않은 여성의 자궁내막이 저절로 떨어져 나가 자궁 밖으로 배출될 때 출혈을 유발하는 과정을 뜻한다. 생리 기간에는 예민함, 경련, 복부 통증과 같은 생리통이 일어나기에 '생리통 심해지는 이유', '생리통 증상', '생리통 완화', '생리통에 좋은 음식', '생리통에 좋은 차' 등의 키워드가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생리통 증상으로는 복통이나 요통, 편두통,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가슴 통증 등이 있다. 생리통 완화법으로는 복사뼈 아랫부분에서 손가락 한 마디 만큼 내려간 오목한 곳을 눌러주는 생리통 지압 방법이 있으며,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생리통 완화에 좋다. 이와 더불어 생리통에 좋은 음식으로는 생강, 연어, 스테이크, 채소, 다크초콜릿 등이 있으며, 생리통에 좋은 차로는 카모마일차, 계피차, 바질차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