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악의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덮쳤다(사진=ⓒGetty Images Bank)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로 인해 한반도가 공포에 떨고 있다. 미세먼지는 단순한 먼지가 아닌 중금속을 포함한 발암물질이라고 보면 된다.


미세먼지는 생각보다 우리몸에 미치는 피해가 심각한데, 입자가 작은 먼지인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기관지를 지나 폐포에 도달해 폐포 벽에 달라붙어 이물ㆍ화학 반응을 유발하고 미세먼지로 인해 인체에 염증 등을 유발, 각종 질병을 일으키고 동맥경화증 등 심ㆍ뇌혈관은 물론 호흡기 질환, 심지어 치매까지 유발한다고 의학계에서는 알려져 있어 유의해야한다.


미세먼지 안에 들어있는 중금속을 제거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



▲중금속제거에 좋은 녹차(사진=ⓒGetty Images Bank)

미세먼지는 기관지를 통해 체내에 들어가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셔줘서 미세먼지가 씻겨나가게 해야한다. 물을 자주 마셔야 코와 호흡기 점막의 수분량이 증가해 먼지를 잘 흡착하고, 혈액 속의 수분 함량을 늘려주어 중금속 혈중 농도를 낮춰주기 때문이다.


물과 함께 녹차도 미세먼지에 포함된 중금속의 체내 흡수를 막고 중금속에서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카테킨,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하는 탄닌 성분이 있어서 미세먼지에 효과적이다.



▲미세먼지에는 삼겹살보다 오리고기를 먹는 것이 좋다(사진=ⓒGetty Images Bank)

또한 미세먼지를 체내에서 배출시키기 위해서 삽겹살을 먹는 사람이 많는데 이는 전혀 근거 없는 속설이며 오히려 지방이 많아 체내 중금속을 흡착시켜 더 안좋기 때문에 피하는것이 좋다.


삼겹살 보다 오리고리를 섭취해 면역력을 기르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중금속 배출에 좋은 음식으로는 고등어, 마늘, 미나리,해조류 등이 있다. 특히 해조류는 중금속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알긴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전부터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으로 평가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