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보험 가입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을 팁(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태아 보험은 선천 이상아, 저체중아, 미숙아로 태어날 경우에 선천 이상 수술 비용, 인큐베이터 입원 일당 등의 혜택이 적용되는 보험상품이다. 태아보험을 가입할 때는 만기일, 보험사, 보장 형태에 따라 실비, 보장, 담보, 특약, 혜택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또한, 태아 보험사 별로 자연 임신, 인공 수정, 시험관 아기, 쌍둥이, 다둥이에 따라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가입 전 전문가나 태아보험 비교 사이트 등을 이용하여 나에게 맞는 상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태아보험 가입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을 팁을 소개한다.


태아보험 가입시기

태아 보험을 아이가 태어난 뒤에 가입한 경우 태아가 이미 질병이 있다 해도 보장받기 어렵다. 또한 임신 기간 중 검사를 통해 이상소견이 발생하거나 치료 이력이 생길 경우 가입 제한, 보류 등이 잡힐 수 있어 빠른 가입을 권장하고 있는데 임신 사실을 확인한 후 22주 이내 가입해야 보장을 제대로 받을 수 있다.

▲태아보험 가입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을 팁(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나에게 맞는 태아보험을 고르려면?

보장내용 및 특약 확인하기

태아보험이 보장하는 특약은 선천이상, 인큐베이터, 호흡기 질병 수술비, 골절이나 화상 진단비 등 다양한 범위 내에서 보장을 받아 볼 수 있는데, 내 아이를 위해 어떤 특약을 추가해야 할 지 전문가와 상담하는 등 미리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즉 보장내용이나 보장금액, 일상생활에서 사고로 일어날 수 있는 화상이나 골절 등에 대한 지속적인 보장을 태아 보험을 통해 받을 수 있는지 등 다양한 방면에서 상품별 장단점을 따져보는 것이 좋다.

생명보험사 VS 손해보험사

태아보험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에 따라 상품의 차이가 조금씩 있다. 같은 보험사라고 해도 특약별로 차이가 나는 점이 있으므로 입원비나 통원비를 보장 받을 수 있는 태아 보험 실비담보는 기본적으로 가입하고, 나머지는 유전적인 특성이나 환경적인 요소를 감안해 개별 보장을 따로 챙기는 것이 좋다.

▲태아보험 가입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을 팁(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만기환급형 VS 순수보장형

태아보험은 일반적으로 만기환급형이 아닌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그러나 본인의 목적에 따라 장단점이 존재하므로 만일 자녀가 두 명 이상일 경우에는 순수보장형으로 저렴하게 준비하고 한 명의 자녀를 뒀을 경우에는 만기 환급형으로 환급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일 태아 보험 다이렉트가 아닌 어린이 담보를 가입한다면 비갱신 어린이 보험으로 최대한 보험료 인상위험을 없애고, 아토피나 ADHD, 호흡기 등 환경적 위험에 대한 보장이 적정한지도 체크해야 한다.

아울러 자녀들의 사고는 예고 없이 발생하기 때문에 보험금 지급이 빠르고 청구가 간편한 상품으로 선택해야 하고 일부 상품은 2명 이상의 다자녀 가입의 경우 보험료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꼼꼼하게 알아보고 활용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