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는 투자자들 사이에 떠오르는 재테크 상품 중 하나이다 (사진=?GettyImagesBank)



암호화폐라고 불리는 가상화폐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떠오르는 재테크 상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하지만 광풍과 같은 열풍이 불었던 지난해와 달리 최근에는 조금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상화폐의 장점을 이야기하며 투자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있다. 가상화폐의 주요 특징과 거래 방법 등 확인해보고 가상화폐가 가진 장점을 알아보자.


가상화폐의 특징

가상화폐는 매수와 매도를 통해 수익이 발생한다는 점, 수요에 따라 가치가 변한다는 점에서 주식과 비슷하다. 하지만 정해진 시간에만 거래가 가능한 주식에 비해 가상화폐는 언제나 시장이 열렸다는 특징이 있다. 이로인해 가상화폐는 1년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매수나 매도가 가능하다. 또한 가상화폐는 블록체인과 같은 암호화된 기술을 사용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가상화폐 거래 방법

가상화폐는 가상화폐 거래소를 통해 거래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가상화폐 거래소를 통하면 PC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거래가 가능하다. PC와 스마트폰 앱을 통해 거래하고자 하는 코인의 현재 가격과 매수, 매도 현황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도 있다. 단 거래소 가입시 절차가 조금 복잡할 수 있는데 개인의 보안을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다.


가상화폐의 장점

가장대표적인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달러 가치 하락이 우려되면서 대안화폐로 주목받았다. 가상화폐는 세계 각국의 정부나 중앙은행, 금융회사 등의 권력 개입과 통제가 없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분산화된 거래장부 방식을 사용한다. 그만큼 안전하다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가상화폐가 존재하기 때문에 투자의 용이성도 있다.


가상화폐의 단점

가상화폐는 권력개입이나 통제가 없기 때문에 그만큼 법적으로나 제도적으로 안전장치가 미비하다. 또한 급락과 급등 등 가치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투자를 한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