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사망원인 1위 '암'에 대비하기 위해 암보험에 가입하는 사람들이 많다 (사진출처=ⓒGetty Image Bank)



암은 더이상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통계청의 '2017년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망원인 1위는 '암'이다. 특히 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153.9명에 달한다. 그만큼 암은 우리 생활 가까이에 있는 대표적인 질병이다. 최근에는 의료기술과 장비의 발달로 암 생존율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수술비나 입원비, 항암치료비 등의 의료비가 급증하고 있어 대비가 필요하다. 암을 대비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암보험에 가입하는 것이다. 암보험은 여러가지 종류의 상품이 존재한다. 여러 암보험 상품 중에서 만기환급형 암보험과 순수보장형 암보험의 장·단점부터 나에게 맞는 암보험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만기환금형 암보험의 장·단점

만기환급형 암보험은 보험이 만기 됐을 때 지금까지 납입한 보험료 가운데 일부분을 환급해 주는 보험상품이다. 암보험의 만기의 경우에는 80세, 90세, 100세 등 연령대별로 설정할 수도 있고 10년, 15년, 30년 등 일정 기간으로 선택할 수도 있다. 만약 이렇게 정해진 보장기간이 다 될때까지 암보장이 이뤄지지 않으면 만기가 돼 보험이 소멸한다. 이때 보험료 가운데 일부를 돌려 받는 것이 바로 만기환급형 암보험이다. 암보험료는 보험사에서 가져가는 사업비, 보장성 기능에 사용되고 사라지는 보장보험료, 보험료를 내는 기간 동안 쌓이게 되는 적립보험료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가운데 우리가 돌려 받을 수 있는 것은 적립보험료 부분이다. 보장보험료 외에도 적립보험료도 함께 포함되기 때문에 만기환급형 암보험은 일반적으로 순수보장형 암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비싼 경우가 많다.


순수보장형 암보험의 장·단점

반면 순수보장형 암보험은 만기시 보험금의 환급 없이 암 보장에 중점을 둔 암보험 상품이다. 보험료 구성에서 적립보험료가 빠져 있기 때문에 만기환급형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환급이 없기 때문에 저축성 보험의 기능은 하지 못한다.


합리적인 암보험을 선택하려면?

암보험은 성별에 따라 발병률이 높은 암과 치료비가 많은 드는 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해당 암을 고려해 암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합리적인 암보험 상품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암보험 비교사이트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다. 암보험비교사이트에서 보험사별 가입조건과 보장범위, 가입금액, 보험료, 가입가능한 특약 등 다양한 암보험 상품을 비교해 보고 자신에게 합리적인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