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군에서 진행" vs 군의회 "상급기관 횡포"

울산시 울주군 간절곳./사진 제공=울산시

[울산=내외경제TV] 김흥두 기자 = 전국 13만 여명의 관광객이 찾는 울주군 간절곶 해맞이 행사가 울산시의 일방적인 이관 통보로 무산위기에 놓였다.

간절곶 해맞이 행사는 울주군이 2000년부터 매년 열어오다 2007년부터 울산시가 행사를 진행했다.

그러나 최근 울산시에서 구·군마다 각각 해맞이 행사를 하고 있다는 이유로 간절곶 해맞이 축제를 내년부터 기초단체인 울주군에서 맡도록 하면서 울주군의회에서 인력과 예산부족을 문제 삼아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한마디로 사전 업무협의도 없이 행사를 맡아서 진행하라는 '일방통행'식으로는 할 수 없다는 '배수의 진'을 친 것이다.

울주군 의회는 31일 행정자치위원회 추경예산안 심사에서 간절곶 해맞이 행사 예산인 시비 2억 원과 군비 2억 원 등 4억 원을 모두 삭감했다.

1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군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에서 예산삭감이 확정되면 내년 해맞이 행사는 무산될 가능성이 높다.

군의회 관계자는 "시가 전국 규모 행사로 덩치만 키워놓고 사전 업무 조율도 없이 일방적으로 군으로 이관하면 군 입장에서는 해맞이 방문객 편의를 책임지기 어렵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군의회 행자위 한 위원도 "이런 태도는 상급기관의 횡포나 다름없다"며 "지속적인 시비지원과 인력지원 등에 대한 논의가 먼저 오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khd@nbnnews.co.kr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