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무주·수원, 지원…부산시 1만여명 복구에 동원

부산경찰이 기록적인 폭우로 큰 피해를 입은 수해지역을 26일 찾아 가재도구를 정리하고 있다./사진 제공=부산경찰청 제공

[서울=내외경제TV] 김현우 기자 = 기록적인 폭우가 내린 뒤 피해복구 사흘째인 27일 부산·경남지역에 도움의 손길이 잇따르고 있다.

전북 무주군에서 공무원과 봉사자 등 100여 명이 달려와 아수라장이 된 현장 복구에 나섰고 경상북도와 경기 수원시에서도 지원 인력과 장비를 보냈다.

부산시 자체적으로도 신속한 피해복구를 위해 인력과 재원·장비 등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가동해 이날 1만 여명을 복구작업에 동원했다.

부산시는 특히 비 피해가 큰 기장군과 북·해운대·동래·강서구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다음 주 중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부산지방국세청은 폭우로 피해를 본 부산·경남지역 기업체에 법인세 납부 기한을 최장 9개월까지 연장해 주기로 했다.

이미 고지서가 발부된 국세도 9개월까지 징수를 유예하기로 했다.

BS금융그룹은 긴급 금융지원 시스템을 가동한다.

폭우 피해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내달 말까지 업체당 최고 5억 원의 긴급 경영자금을, 개인에 대해서는 최고 2000만 원의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한다.

한편, 이번 집중호우로 부산·경남 지역에서 사망 13명, 실종자 1명의 인명 피해와 함께 산사태 6곳, 농경지 침수 580여만 m², 도로 붕괴나 유실 50여 곳 등의 피해를 낸 것으로 잠정집계 됐다.

kplock@nbnnews.co.kr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