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귀는 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사진=ⓒ내 몸 사용설명서 네이버 tv 방송 캡쳐)

미역귀

다시마와 비슷하게 생긴 미역귀는 미역 뿌리 바로 윗부분의 씨앗주머니를 말한다. 미역의 부산물로 여겨졌던 미역귀는 그간 식재료로 잘 활용되지 않았으나, 최근 신진대사와 해독작용에 도움을 주는 후코이단을 비롯해 각종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건강식 재료로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미역귀 파는곳, 미역귀 효능 등 미역귀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미역귀에 함유된 후코이단 효능

미역귀가 유명해진 가장 큰 이유는 미역귀에 함유된 후코이단의 효능 때문이다. 후코이단의 효능은 암세포 스스로 분해하여 사라지도록 유도해 줄 뿐만 아니라 암세포가 혈관과 연결되어 전이를 시작할 때 암세포의 혈관 신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항암효과에 탁월하다. 더불어 미역귀에는 후코이단 외에도 아미노산, 칼륨, 칼슘, 요오드, 알긴산 등의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암 환자뿐만 미역귀의 효능을 느끼고픈 일반 사람들도 미역귀를 많이 찾고 있는 추세다.

미역귀 부작용

미역귀가 암에 좋은 음식이라 하더라도 이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미역귀에 함유되어 있는 요오드가 과하게 축적되면서 갑상선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하루에 적절량을 지켜 미역귀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미역귀를 깨끗하게 씻지 않고 섭취하게 되면 나트륨의 섭취량이 늘어날 수 있으니 미역귀를 손질할 때는 끓은 물에 데쳐서 흐르는 물에 여러번 헹구어 먹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미역귀 먹는법

미역귀는 생일날 미역국을 끓일 때 넣어도 무난하지만 미역귀만을 사용한 반찬거리로 '미역귀 무침'을 만들 수 있다. 이에 간단한밑반찬만들기로 좋은 '미역귀 무침'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재료 : 미역귀, 양파, 당근, 미나리, 된장 

1. 볕에 잘 말려 둔 미역귀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낸 뒤 찬물에 2~3시간 불려놓는다. 

2. 채를 썬 양파와 당근, 미나리를 함께 넣어 된장에 버무려 마무리하면 간단한 요리, '미역귀 무침' 완성.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